충남, 농식품 해외마케팅 지원 서두른다
충남, 농식품 해외마케팅 지원 서두른다
  • 김기홍 본부장
  • 승인 2017.03.23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드 관련 대응책 마련…위생시설 보완 저리 융자 지원도

사드 문제로 중국 내 농식품 수출 감소가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충청남도가 도내 농식품 수출업체 해외마케팅 지원 등 대응책을 마련, 중점 추진한다.

도의 대중국 농식품 수출액은 지난해 6500만 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17%를 차지했다.

이는 2015년에 비해 3% 떨어진 수준이나, 중국은 여전히 수출 확대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다.

도내 주요 수출 품목은 우유와 조미김, 인삼, 분유, 밤, 난초 등이다.

이 중 특히 우유와 분유 등 유제품은 대중국 수출 의존도가 높아 향후 피해 확대가 우려되고 있다.

지난해 도내 농식품이 중국 통관을 거부당한 사유로는 홍삼차·조미김 동 성분 검출, 세균 수 초과, 대장균 검출 등 현지 식품위생 기준 불합격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통관 거부 대부분이 7월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집중적으로 발생했다는 점에서 중국 정부의 엄격한 위생 기준 적용이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됐고 고온다습한 계절적 요인도 일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농식품 수출업체에 대한 홍콩 신선농산물박람회와 말레이시아 식품박람회 참가 지원을 통해 동남아 시장으로의 수출 시장 다변화를 모색한다.

또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등을 수시로 개최하는 등 농식품 해외마케팅 지원 사업을 조기 추진할 방침이다.

중국 정부의 엄격한 위생기준 적용에 대비해서는 도내 수출업체 위생시설 보완 및 수출원료 자금 18억원을 1% 내외 저리로 융자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중국 농식품 수출업체 지원을 위해 중국 질량질검검역총국의 통관 거부 및 지연 사례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모니터링 결과는 ‘대중국 농업통상 환경 설명회’ 등을 통해 도내 업체에 제공한다.

정 송 농정국장은 “도내 농식품 수출 비중이 높은 중국 시장 진출에 난관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대중국 수출업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신흥 시장 개척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