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터짐 증상, 어떻게 줄일까요”
“감자 터짐 증상, 어떻게 줄일까요”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7.04.07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확 반일~이틀 전에 줄기 미리 뽑아내는 것이 효과적

하우스에서 수확하는 감자의 터짐 증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수확하기 최소 반일∼이틀 전에 줄기를 미리 뽑아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지난 5일 겨울 하우스재배 감자는 줄기가 늦게까지 살아있는 경우가 많아 괴경(덩이줄기)의 성숙이 늦어져서 터짐 증상이 종종 발생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감자를 겨울철 하우스에서 파종해 이른 봄에 수확하면 비교적 가격이 높은 시기에 맞춰 시장에 출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농가에서는 관행적으로 비료를 많이 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확은 줄기가 생생하게 살아있는 상태에서 이뤄진다. 이 경우 아직 생리적인 활력이 남아있는 뿌리로부터 수분 흡수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괴경은 팽만한 상태이며 기계로 수확하면 수확기의 진동에 의해 터짐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이 실시한 ‘겨울철 하우스재배 감자의 줄기 제거시기에 따른 터짐 증상 발생 연구’ 결과에 따르면 터짐 증상이 심한 경우 수확 당일 감자 줄기를 뽑아내면 터짐 증상이 나타난 감자가 평균 25% 발생했으나 수확하기 최소 반일∼이틀 전에 뽑아냈을 경우 10∼14%로 줄어들었다.

이는 줄기를 미리 뽑으면 뿌리의 수분 흡수와 이동이 차단돼 괴경 내부의 팽압 상승을 막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장동칠(농진청 고령지농업연구소) 농업연구사는 “하우스재배 감자를 수확할 때 감자 터짐 증상을 줄이려면 줄기와 뿌리의 생리적인 활력이 떨어지는 시기인 잎이 누렇게 변하면서 말라죽을 때 수확하는 것이 좋다”며 “앞으로도 감자 터짐 증상 발생을 줄일 수 있는 품종 육성과 재배 방법 등을 연구해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