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대통령을 뽑자
농민대통령을 뽑자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7.04.2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디어 제19대 대통령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16일 마감된 대선후보 등록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조원진 새누리당 후보 등 6개 원내 정당 대선주자가 이름을 올린 것은 물론 군소정당과 무소속 출마자까지 15명이 이른다.

군소주자로는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후보, 김선동 민중연합당 후보, 장성민 국민대통합당 후보, 이경희 한국국민당 후보, 윤홍식 홍익당 후보, 김정선 한반도미래연합 후보, 김민찬 무소속 후보, 남재준 통일한국당 후보, 오영국 경제애국당 후보가 등록을 마쳤으나 지지율이 따라오지 못하는 후보여서 출마에 방점을 두는 후보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출마자들이 누구를 대변할지, 농업분야에 누가 적극적으로 공약을 세우고 이를 실천할지는 모르는 일이다. 다만 출마자의 이력과 그들의 공약에 나타난 농업분야에 대한 관심과 적절성 여부가 그 관건이다.

대통령 출마자 등록을 하면서 후보자들이 내세운 10대 공약을 보면 농업에 대한 약속을 제시한 후보자는 3명에 불과하다. 그 후보자는 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후보, 국민의당의 안철수 후보, 정의당의 심상정 후보 등이다.

문재인 후보는 9번째 공약으로 ‘골목상권·농산어촌이 살아나야 경제가 살아납니다’라는 제목으로 새로운 농어업 정책 패러다임 전환과 농산어민 소득증대 및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문 후보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 농어업정책 틀을 획기적으로 바꿀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안철수 후보는 공약순위 10번째로 ‘국민건강과 식량주권을 지키는 스마트 농어촌’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 ‘식량주권·해양주권 확보’, ‘지속가능한 농어촌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인적자본 육성’ 등을 목표로 설정해 이행방법을 제시하고 농정공약으로 삼았다.

심상정 후보는 6번째 공약으로 ‘농어민·중소상공인 보호와 서민주거 안정’을 내세웠다. 농정패러다임을 지속가능한 농어업으로 전환하겠다는 구상으로 총 10가지의 이행방법을 제시했는데, 친환경 농축산물 직불금을 1ha당 연 300만원 지급, GMO의 상업적 개발 금지, 방사능 농산물 수입 금지 등을 1순위에 뒀다.

농민들의 입장에서 농정공약 하나 없는 대통령후보를 반길 리 만무하다. 농민의 인구가 아무리 줄어 250만명에 불과하다 하더라도 농업․농촌은 국가의 식량안보와 농촌의 다면적 기능을 지키는 고결한 존재하는 것을 몰라주는 후보자들은 농민을 대변할 자격이 없다. 농업․농촌의 가치를 알아주는 후보자를 찾아 미래의 농업을 대비할 농민대통령을 뽑아야 한다.

대선후보 초청 농정공약 토론회를 개최한 농민단체의 대표자는 구급차가 오기 전 심폐소생술로 우리 농업인을 살릴 대통령, 농업 미래의 길을 안내할 네비게이션 같은 대통령을 보고 싶다고 강조한 바 있다. 농업과 농촌, 농민의 가치를 인정하고 실천하는 리더십을 갖춘 대통령만이 농민의 대표성을 가질 수 있는 후보이기에 그를 뽑자는 것이 농업계의 확고한 정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