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도입에는 공감대 형성…‘인프라 구축’ 시급
백신 도입에는 공감대 형성…‘인프라 구축’ 시급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7.04.27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백신정책 6월까지 결론 짓겠다” 타당성 검토 본격화
   
 

구제역뿐만 아니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해서도 백신 접종을 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생산자 단체 간 도입 시점에 대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지난 13일 AI 백신 전문팀을 구성하고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6월 안으로 백신 도입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생산자 단체인 대한양계협회는 지난 4월 24일 AI백신토론회를 개최하고 백신도입에 대한 농가들의 의견수렴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농가들은 백신도입에 대해 찬성하면서도 성급한 백신정책 도입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가금수의사회 윤종웅 회장은 “정부의 재정소요 측면을 고려할 때 살처분 정책으로 3000억원이 투입되는 데 반해 백신도입은 60억 정도로 방어가 가능하다”며 살처분 정책에 비해 우월한 경제적 측면을 강조했다.

건국대 류영수 교수는 미국의 선제적 방어 시스템을 설명하며 “매년 국내로 오는 철새를 막는 것은 한계가 있어 H5, H7에 대한 백신을 구비해 AI방어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백신에 대해 실험이 이뤄진 것은 없어 곧 개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대한양계협회 이홍재 회장은 “정부가 6월말까지 백신도입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 하는데 아직 양계협회 내부적으로도 백신에 대한 입장정리가 되지 않았고 통제 문제와 지역백신과 전국백신 문제 등 아직 논의돼야 할 부분이 산적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흐름에 따라 백신 도입을 하게 되는 것은 인정하나, 몇 년이 걸리더라도 철저한 준비 과정을 통해 완성도 높은 백신정책을 수립하자는 주장이다.

올해 말부터 백신도입을 위해 하루 빨리 백신을 준비를 해야 한다는 윤종웅 회장도 내부 인프라 구축 및 통제방안 마련에 대해 공감하면서 “준비된 백신정책을 위한 다각적 전문가 검토 및 T/F팀 구성 등 정부주도의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