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두의 상큼함에 살구의 향긋함이 더해진 ‘플럼코트’
자두의 상큼함에 살구의 향긋함이 더해진 ‘플럼코트’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7.05.25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이 개발한 품종 4총사...플럼코트 시장의 92% 점유

6월과 8월 반짝 시장에 나왔다 사라지는 살구와 자두를 여름 내내 즐길 수는 없을까?

농촌진흥청 산하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남은영 연구사는 우리 기술로 개발된 ‘플럼코트 4총사’와 함께라면 6∼8월 계속해서 새콤한 살구의 맛과 자두의 향긋함을 즐길 수 있다고 말한다.

농진청이 개발한 ‘플럼코트 4총사’는 ‘하모니’ ‘티파니’ ‘심포니’ ‘샤이니’ 등이다.

플럼코트는 자두를 뜻하는 플럼(Plum)과 살구를 뜻하는 애프리코트(Apricot)의 합성어다.

살구와 자두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한 품종이다. 유전적으로는 자두와 살구가 각각 50%의 비율로 섞여 있다.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68%가 “플럼코트에서 자두와 살구 맛이 모두 느껴진다”고 응답했다.

남은영 연구사는 “종간교잡 육종은 부모가 가진 우수한 유전자를 동시에 보유한 새로운 품종 개발에 매우 유용하다”며 “자두의 강한 생명력과 살구의 고(高)기능성을 모두 지닌 과종(果種)을 개발하기 위해 플럼코트 육종을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내 플럼코트 시장에 먼저 진출한 것은 미국산 ‘레드벨벳’과 일본산 ‘홍천간’이다.

국산 ‘플럼코트 4총사’는 수입산보다 나중에 개발됐지만 과실이 더 크고 당도가 월등해 현재는 국내 플럼코트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다. 2012년엔 플럼코트 시장의 5%를 차지하는 데 그쳤던 국내 개발 플럼코트의 점유율이 지난해 92%로 높아졌다. 재배면적도 2012년 20헥타르(㏊)에서 지난해 150㏊로 증가했다.

외국산 플럼코트의 과실 1개당 중량은 40∼60g이이지만 국내 개발 ‘플럼코트 4총사’의 중량은 80∼120g으로 3배이상 무겁다. 당도도 외국 품종은 12∼12.5 브릭스(Brix, 당도를 나타내는 단위)에 불과하지만 국내 개발 품종의 당도는 14∼16브릭스에 달한다.

영양 면에서도 더 우수하다.

국내 개발 ‘플럼코트 4총사’ 중 ‘티파니’ 품종은 살구보다 1.6배, 자두보다 3.8배 많은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다.

플럼코트를 유전자변형농산물(GMO)로 오인하는 사람도 더러 있지만 플럼코트는 GMO가 아니다. 자두의 암술머리에 살구의 꽃가루를 수분하는 정상적인 수정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