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한농의 드론 전용 병해충 방제약
팜한농의 드론 전용 병해충 방제약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7.06.09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인항공기용 작물보호제 110개 중 40개가 팜한농 제품

팜한농, 배추 뿌리혹병약 ‘모두랑’ 드론 방제 시연회 개최

 

농촌진흥청은 최근 무인항공기용 작물보호제의 범위를 드론(멀티콥터)까지 포함하도록 관련 기준을 개정했다. 이에 따라 무인항공방제가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지금까지는 드론을 이용한 방제 기준 자체가 없어 무인헬기용으로 등록된 작물보호제를 드론을 이용한 방제에 사용해왔다.

농진청은 올 4월 ‘농약 및 원제의 등록기준’을 개정 고시하고 드론도 무인헬기와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다. 이어 5월에는 기존 무인헬기용으로 등록된 작물보호제를 드론을 포함한 무인항공기용으로 확대, 변경등록하고 등록증을 재발급한다는 공문을 각 제조사에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무인항공방제 작물보호제 시장은 팜한농이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에 등록된 무인항공기용 작물보호제 총 110개 제품 중 40개가 팜한농 제품으로 조사됐다. 특히 원예용 무인항공방제 작물보호제는 등록된 13개 제품 가운데 11개가 팜한농 제품이다.

팜한농은 원예용 작물보호제의 무인항공방제 등록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배추, 파, 양파, 감자, 옥수수, 콩 등 6개 작물에 무인항공기용 작물보호제를 등록했지만 앞으로 고추, 사과, 배, 잔디 등 더욱 다양한 작물로 등록을 확대하기 위해 관련 연구와 시험, 드론 전문업체와의 협업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팜한농은 지난 1일 강원 정선군에서 배추 뿌리혹병 무인항공방제 전문약인 ‘모두랑 액상수화제’의 드론 방제 시연회를 열었다.

이날 드론 전문업체 오토월드는 드론을 활용한 병해충 방제기술과 안전한 조종방법, 방제 시 주의사항을 소개했다. 기술교육 후에는 김기담 정선군 가목리 이장의 배추밭에서 드론을 이용한 ‘모두랑’ 살포가 시연됐다.

김 이장은 “이전에는 배추밭 1만 평(3.3ha)을 방제하려면 두 명이 해도 이삼 일 동안 작업해야 했는데 드론을 이용하니 혼자서 2시간 만에 방제가 끝나 놀랍다”며 “드론 덕분에 농사가 훨씬 쉽고 편해질 것 같다”고 말했다.

팜한농 측은 이날 “무인항공기용 작물보호제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방제 시 주변 작물에 날아가 약해를 일으키지 않는지, 무인항공기 내구성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지, 거름망이나 노즐의 막힘이 없는지 등 까다로운 시험과정을 거쳐야 한다”며 “무인항공기용으로 정식 등록된 제품을 사용해야만 약해나 기계 고장 없이 우수한 방제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