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AI 근본대책 마련 지시...'의례적 대책 보고 개선' 주문
문 대통령, AI 근본대책 마련 지시...'의례적 대책 보고 개선' 주문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7.06.14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8일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 변종이 토착화되는 것으로 의심되는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기존의 관성적인 문제해결 방식에서 벗어나 근원적인 해결방안을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AI 방역대책 추진상황을 보고받은 후 “보고된 대책이 의례적인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대해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발언에는 질책의 의미가 포함돼 문 대통령은 상황보고에 대해 상당부분 아주 전문적인 식견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월 13일 수립한 ‘AI 방역 개선대책’의 미비점 보완에 나섰다. 그러나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것과 같이 백신을 도입하는 전환적인 방식이나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수준을 고려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지고 또 다른 논란의 가능성까지 엿보이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난 4월에 만든 AI 방역 개선대책은 700여명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과 함께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만든 것이어서 필요하다면 기존 대책을 재검토할 수도 있겠지만 한계지역 내에서 백신을 도입하는 수준이 될 수 있다”며 “현재 소규모 양계농가와 재래시장에 대한 관리가 취약한 것은 맞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가금산업 육성대책’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