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아스파라거스 저장성 연장 기술 확립
농진청, 아스파라거스 저장성 연장 기술 확립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7.06.23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처리법으로 수확 후 18일까지 저장...기능성분도 유지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아스파라거스 수확 후 저장기간을 늘리고 기능성분을 유지할 수 있는 당(sucrose) 처리법을 지난 22일 소개했다.

아스파라거스는 혈액순환, 간 해독작용 성분, 비타민, 엽산 등 고기능성분이 많이 함유된 채소로 주로 샐러드로 먹는다. 어린순을 수확하므로 대사 작용이 활발해 저장기간이 짧다.

농진청에 따르면 아스파라거스 재배면적은 2001년 1.5ha에서 2015년 70ha로 증가했으며 제주도, 강원도, 경북 지역 등 전국적으로 재배농가가 늘어나고 있다. 강원도에서는 일본 수출을 시도하고 있다.

박미희(농진청 저장유통과) 농업연구사는 “아스파라거스 저장 기간 연장을 위해서는 수확한 직후 예비냉장과 동시에 당(sucrose) 3∼5% 용액에 20시간 담근 후 저온(2℃)에 저장하면 된다”며 “이렇게 처리할 경우 18일까지 우수한 품질로 상품성이 유지됐고 무처리구가 12일 정도인데 반해 6일 정도 더 저장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박 연구사는 이와 관련 “당 처리에 의해 아스파라거스의 저장기간이 지남에 따라 세포벽 구성성분인 가용성 펙틴의 함량의 증가가 억제되고 불용성 펙틴의 감소가 천천히 유도됐기 때문”이라며 “가용성 펙틴은 물에 녹는 펙틴, 불용성은 녹지 않는 펙틴이고 일반적으로 과실이 성숙해지면 불용성 펙틴이 가용성 펙틴으로 분해돼 세포들이 덜 단단해지면서 조직이 물러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박 연구사는 “또 당 처리에 의해 아스파라거스의 안토시아닌과 루틴, 아미노산 함량이 증진됐다”며 “당 처리 5% 용액에 담근 아스파라거스는 무처리구에 비해 저온저장 20일째에 안토시아닌 성분인 시아니딘 3-오-루틴사이드(cyanidin 3-o-rutinside)와 루틴 함량이 1.2배 증가했다”고 말했다.

박 연구사는 특히 “아스파라거스의 총 아미노산 함량도 당 처리구가 무처리구에 비해 높게 나타났는데 이중 히스티딘(Histidine), 발린(Valine), 가바(GABA)가 급격히 증가했다”며 “이러한 연구결과 당 처리로 인해 아스파라거스 수확 후 저장기간 동안에도 유용한 성분이 변화 없고 또 유통기간 연장도 가능함에 따라 앞으로 아스파라거스의 보급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