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취임 1년을 맞은 김창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
[인터뷰] 취임 1년을 맞은 김창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7.06.30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과제 지원과 미래전략 연구가 핵심
지난달 3일 김창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이 취임 1년을 지나 오늘로 만 13개월의 임기를 수행하고 있다. 김 원장은 전 정부의 국정농단과 탄핵 사태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농경연의 정책연구를 정비하고 현장 정책간담회를 강화하는 등 연구원의 방향 제시에 노력해 왔다. 늦으나마 김 원장이 1년을 맞아 느끼는 감회와 농경연의 운영방향에 대해 들어보고자 한다.

 

- 4대 경영목표와 10대 추진전략을 제시

▲ 취임 1년을 맞은 감회는

저는 취임 후 2개월간 경영목표를 세우고 비전으로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농정연구기관’으로 설정하는 한편 이와 관련 4대 경영목표와 10대 추진전략을 제시, 이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직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1년간 경영목표의 달성과 직원으로서의 만족도 등 설문조사를 진행한 바 10명 중 6명은 긍정적이었으며, 가장 적절했다고 판단되는 추진전략은 국정과제 지원(18.8%), 미래전략연구(13.2%)였다는 답변을 들었다.

특히 미래전략 연구와 관련해서는 농업분야 4차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연구원 중심으로 관계기관, 산업계, 학계가 참여하는 ‘4차 산업혁명 농업․농촌 대응전략연구단’을 지난 3월 구성했고, 지난 4월에는 원내외 40명이 참여하는 ‘4차산업혁명과 미래농식품포럼’을 발족했다.

이를 통해 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농업․농촌에의 적용가능성을 진단하는 한편, 생산․유통․소비․생활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우리 농업․농촌의 4차산업혁명의 바람을 불어넣기 위해 효과적인 정책수단을 제공하고자 한다. 지난해부터 농업․농촌의 가치확산과 새로운 농정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는 것은 물론 올해에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방향과 농업․농촌 일자리창출 이슈토론회를 개최했고, 지난 6월 ‘쌀 정책개선 TF팀’을 구성하는 등 지속가능한 미래정책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 상향식 소통프로그램으로 신바람 일으키기

현장간담회가 연구원에 활력을 주고 있는데 취임 이후 가장 잘했다 생각되는 연구정책은

작년 6월 취임 후 10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는데 그것은 핵심 국정과제 지원, 미래 전략연구 개발, 연구관리시스템 개편, 고객 맞춤형 성과확산체계 구축, 현장 중심의 연구수행, GWP를 통한 새로운 조직문화 창달 등이다.

최근 전 직원 대상 설문조사에서 GWP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됐다. 프랑스의 기업가 브루넬로 쿠치넬리는 전통적인 조직성공 요인에 더해 존중, 자존감, 창의력 등을 반영하는 건전한 조직문화(Great Work Place)를 통해서 더욱 발전 가능한 조직으로 성장한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연구원도 GWP위원회, 성희롱고충처리위원회 등 관련 위원회를 구성하고, 상향식 소통프로그램과 개선 제안방을 운영, 연구원에 신바람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농업관측정보, 농민 행동변화가 목적

연구원의 관측정보가 다소 어긋나는 경우도 있다는 지적에 대한 원장님의 생각은

농업관측정보는 사전에 농산물 수급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농민의 영농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고 농산물 가격안정과 수급안정을 기하기 위해 제공하고 있는 연구원의 사업이다.

그러나 농업관측정보는 전국에 분포하고 있는 품목별 표본농가 조사치와 관측모형, 산지조사 등 다양한 수급정보를 모은 후 분석해 관측결과치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혹자는 사전 농업관측정보와 실제 재배면적, 가격 등은 맞지 않아야 한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관측정보로 인해 농민의 영농의사 결정에 변화가 나타날 경우 , 관측정보 생성시점과 실제 결과치가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농업관측정보가 농민의 행동에 영향을 줘 명백한 변화를 줄 경우 관측정보와 실제치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며, 이것이 바로 관측의 목적이고 효과다. 다만 관측과 다른 행동을 할 경우에도 더 낮은 수취가를 거둘 수도 있다는 점은 명심해야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연구원들은 불철주야 노력하는 것이다.

- 연구성과 공유-수요자 홍보

▲ 취임 후 타 기관과 MOU를 체결하는 등 공동사업을 위해 노력하시는데 가시적 성과는

연구원은 지난 1년간 국내 12개 기관, 해외 2개 기관 등 총 14건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체결기관과는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수요자에게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정원)의 ‘옥답CEO’ 등의 인터넷사이트 등을 통해 연구원의 연구성과를 알렸으며, 농진청의 ‘농사로’, 네이버 전문정보 서비스 등을 통해 연구성과와 관측정보는 수요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해외 MOU체결기관과도 꾸준히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연구원과 ‘중국농업과학원 농업경제발전연구소’, 일본 농수산성 농림수산정책연구소‘ 등 세 기관은 매년 공동포럼을 개최, 정보를 교환하고 각국 농업․농촌전망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는 매년 국제심포지엄을 공동개최하고 있으며, OECD와는 지속가능 농업에 대해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체결한 농협중앙회와는 ‘농업인의 소득향상과 농업․농촌의 발전’의 테마에 대해 큰 기대를 하고 있다. 두 기관이 협력한다면 농업분야의 일자리 문제와 농가소득 문제 등 우리가 직면한 문제해결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 농정 패러다임 전환 과제 수행 중

▲ 대통령이 농정의 틀을 바꾸겠다는 공약을 했는데 이에 따른 연구원의 방향은

문재인 정부에서는 농민들의 실질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농업의 다원적 기능이 제대로 보상받을 수 있게 하는 더불어 잘사는 농정, 국가 차원의 안전한 먹거리 정책의 실현 등의 농정 패러다임 전환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원은 지난해 말 ‘미래 농업․농촌의 전망과 농정패러다임 전환’을 주제로 미래농정 심포지엄을 주최한 바 있고, ‘농업․농촌의 가치확산과 새로운 농정 패러다임 구축’ 등 연구과제를 수행해 시대의 요구를 대비해왔다.

구체적으로 기존 농가의 소득안정, 농민과 농촌의 주민복지, 생산자 조직강화, 유통체제 개선 등 농업의 유지와 농촌 삶의 질향상을 위한 정책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농업의 환경 및 생태계 보전 등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관한 연구, 농촌의 사회적 경제 활성화, 농촌형 일자리 창출 연구 등 농정 패러다임 전환에 맞는 정책적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

- 통섭을 위한 조직과 연구방향 조성

▲ 추가적으로 덧붙일 말씀은

연구영역도 두가지 주안점을 두고 조직과 연구방향이 재편돼야 할 것이다. 우선 통섭에 관한 연구다. 국가 푸드플랜 수립 문제나 4차산업 시대의 대응전략 수립 등은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분야별 협력연구, 기관간 협동연구 등으로 영역간 통섭을 통해서만이 해결할 수 있는 연구영역도 많다. 현 시대의 연구는 결국 통섭이다.

이를 위해서는 부서간 칸막이를 없애고 상호간 교류와 공동연구 참여가 필수다. 이에 따라 기존 5부․5센터였던 조직을 4본부 통합2체계로 개편한 것이다. 또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연구 TF'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농정이슈에 대해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 연구지원을 수행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