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하우스 등 온실 에너지, 자급화 실현
시설하우스 등 온실 에너지, 자급화 실현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7.07.12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평, 농축산부산물로 바이오매스 농업시스템 개발

가축분뇨와 농산부산물을 이용한 첨단 청정에너지 농업시스템이 개발된데 이어 이에 대한 실증시험이 성공적인 것으로 나차나 시설원예 농가의 경영비 절감과 소득증대가 기대되고 있다.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오경태)은 지난 10일 농식품 R&D 과제를 지원, ‘가축분뇨 및 농산부산물을 활용한 농업시스템 개발과 시설채소 하우스의 동절기 에너지 자립 실증”에 성공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농기평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 및 실증에 성공한 시스템은 가축분뇨와 농산 부산물을 이용해 생산한 바이오가스로 시설 오이 하우스의 동절기 난방용 에너지, 하절기 냉방용 에너지를 자립하는 20톤/일 규모 청정에너지 농업시스템 실증시설이다.

이번 연구를 주관한 한경대학교 연구팀은 “이번 실증시설은 바이오가스 중 이산화탄소를 분리한 후 온실 내 투입해 광합성 증대를 통한 생육을 촉진하고 수량과 품질을 향상 시켰다”며 “혐기소화액은 균질 액비로 전환해 액체비료로 이용하는 친환경 청정에너지 농업시스템”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연구결과는 시설 오이농가의 농산물 판매수익을 1.8배(ha당 312→563백만원) 개선하고 농가경영비를 25%(ha당 172→130백만원) 절감하는 등 약 3배의 경영성과가 개선된 것으로 분석됐다.

한경대학교 윤영만 교수는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참여기업인 (주)대우건설, (주)케이이씨시스템이 이전받아 ‘농식품부 가축분뇨 에너지화 사업(100톤/일 규모)’의 공법사로 선정돼 사업화를 추진 중에 있어 청정에너지 농업ㆍ농촌개발 신모델로 제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경태 농기평 원장은 “가축분뇨 및 농산부산물을 활용한 바이오가스 생산 및 공동자원화시설의 실증을 위한 연구지원 확대로 자원순환농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정책과 R&D와 현장실증이 연계된 성과 창출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