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중계] (사)한국식품유통학회 2017 하계학술대회
[지상중계] (사)한국식품유통학회 2017 하계학술대회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7.07.2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소매 산지 유통에서 식품, 수출까지...농식품 유통정책 총망라

한국식품유통학회, 신정부 농식품 유통정책 제시

 

도소매 산지 유통에서 식품, 수출에 이르기까지 농식품 유통정책을 총망라하는 학술대회가 개최됐다. (사)한국식품유통학회(회장 김병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원장)는 ‘신정부 농식품 유통정책의 바람직한 방향’을 주제로 지난 20, 21일 이틀간 충북 단양 대명리조트에서 2017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하계학술대회는 ‘단양군 농산물의 생산과 유통 방향’ 특별 세미나를 시작으로 대주제 ‘신정부 농식품 유통정책의 바람직한 방향’, 그리고 ‘소비 및 경영’, ‘식품 및 유통정책’, ‘협동조합 및 산지 유통’, ‘도소매시장 및 유통’, ‘유통 및 수출’ 등 6개 분과로 나눠 분야별 세미나로 진행됐다. 이번 하계학술대회의 주요 발제 내용을 정리했다. <편집자주>

 

#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선물용 농식품 구매패턴 변화

(김창환 농진청 농업연구사)

“프리미엄 농산물 시장 하락 우려...실속형 상품개발로 수요 촉진 주문”

 

청탁금지법 시행 후 40% 이상이 향후 선물용 농식품 구매를 줄일 것이라고 응답하는 등 동법 시행 후 국내 소비시장의 미치는 영향은 상당이 크다.

물론 소득 감소 등 경제적인 이유가 주요 원인으로 꼽히지만 청탁금지법에 따른 감소이유도 상당부분 차지한다.

특히 농축산물에 대한 소비위축은 보다 심각한 상황이다. 명절 전 조사에 의하면, 축산물의 희망가격이 9만 원 수준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실제 구매 실태를 살펴보면 6만 5000원 수준에 머물면서 예상보다 소비위축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유통업체 조사 결과를 살펴보더라도 축산, 과일 등의 소비감소 폭이 기타 선물용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지금까지의 생산자 육성 방향이 고품질 프리미엄 농산물을 생산해 품질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됐는데, 프리미엄 농산물 시장을 구축해 왔는데, 이러한 농산물의 주요 판로인 선물용 농식품 시장의 위축으로 프리미엄 농산물 시장 자체의 하락이 염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변화하는 시장 환경을 정확히 분석·인식하고 적절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소비 시장은 점점 다양화되고 효율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가격부담을 줄인 실속형 상품 개발로 수요를 촉진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또 우리농산물 판매촉진을 위한 지원방안 발굴이 필요하다. 명절 기간 동안의 선물용 농식품을 개발하는 것과 별개로 명절 외에도 상시적으로 판매가 가능한 가격, 상품화 등을 상품구성에 반영한 마케팅 전략 도출이 필요하다.

여기에 선물용 농식품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도 요구된다. 지금까지 유통업체의 POS데이터 외에는 선물용 농식품 시장을 분석할 만한 정확한 자료가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청과, 축산 등 신선농산물에 대한 소비시장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명절 기간 동안 구매동향을 조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제 2분과- 식품 및 유통 정책>

 

# 우리나라 가구의 식품소비지출 변화 및 연령-세대-연도 효과 분석

(김상효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

“외식소비 1980년보다 20배 증가...철저한 위생관리 요구”

 

전체 식품소비는 소비지출 증가율의 절반 정도 수준으로 증가속도가 느리며, 가정식 소비에서는 큰 변화가 없었다. 반면 외식소비는 1980년 대비 2015년에 20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식품유형별로 가정식 지출의 경우 외환위기 이후 감소추세로 전환됐고, 외식은 1990년대 빠르게 증가하다가 2000년대 이후 그 증가속도가 크게 둔화됐다. 또한 우리나라 외식비 비중은 OECD 평균을 크게 상회(2014년 기준 1.5배 이상)하는 특징을 보였다.

이와 함께 소득, 연령, 거주 지역, 가구원 수 등에 따라 식품소비에 뚜렷한 변화와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외식비중 증가로 인해 가정 내 식사가 대체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되며 한편, 외식 비중의 경우 가구주 연령이 20대 인 가구의 증가폭이 가장 컸으며 소득이 높을수록 비중이 높았다.

식품류별로도 지출액의 연도, 연령, 세대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육류, 과일, 어패, 낙농, 당 및 과자류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소비가 증가하다 일정 연령 이후 감소하는 역U자형을 나타냈고, 채소류, 곡물, 어패류, 유지 및 조미료, 육류는 구세대로 갈수록 소비자 증가하는 세대효과를 확인했다.

특히 도시화, 현대인들의 바쁜 일상 등 식생활의 외부화가 진전되면서 외식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식품 시장에서 음식점이 최종소비처로서 가계와 역할을 나란히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에 관련업계는 과거 가계 중심의 마케팅에서 음식점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이 요구된다. 또한 정부는 음식점(배달 및 테이크아웃 포함)에 대한 철저한 위생관리와 음식점에서의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가운데 과당경쟁 및 불공정 거래 완화 등 거래질서 확립과 소상공인 보호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한편 우리나라는 2000년에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으며 2018년 고령 사회, 2025년 초고령 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될 만큼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연령효과의 영향을 많이 받는 외식, 육류, 과일류, 어패류, 낙농품, 당 및 과자류는 향후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른 전망이 가능하므로 관련업계는 시장의 기회로서, 학계와 정부는 중장기적 국가 식품정책과 영양정책 마련에 이를 적극 참고해야 한다.

 

 

# 도매시장 정산조직 도입 문제 

(최현식 한국농업인신문 기자)

“도매유통인 공감대 형성 미흡...정부 도입 의도 자체 불신”

 

정부가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정산조직은 도매시장법인과 중도매인 간 거래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정산조직을 도입하려는 목적은 중도매인의 실질적인 소속제를 폐지시켜 자유로운 복수법인 거래를 가능케 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도매시장법인 간 경쟁을 촉진시켜 도매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가락시장 도매시장법인과 중도매인은 정산조직 도입의 필요성에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 정부의 정산조직 도입 의도 자체에 불신을 나타나고 있다.

특히 정산조직 도입을 위해서는 풀어야할 숙제와 넘어야할 산이 많다. 우선 기존 도매시장법인과 중도매인 간 미수금과 담보에 대한 청산절차가 완료돼야 한다. 기존 도매시장법인의 담보 인정비율을 정산조직이 그대로 인정할 수 있느냐에 대한 문제도 풀어야 할 숙제이다. 또한 통상적인 도매시장법인의 미수금 관리 방식에서 중도매인의 거래대금 완납의 유예기간은 10~15일 정도. 여기에 중도매인 납품처와 거래규모 등을 감안할 때 30일까지 완납기간을 유예시켜 주는 등 탄력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현재 도매시장법인과 중도매인 간 거래의 최대 장점은 신용거래이다. 이 같은 신용거래는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파생시킬 수 있다. 특히 정산조직이 담보 이상의 거래는 보증하지 않고, 신용거래를 도매시장법인에게 떠넘길 경우 정산조직은 도입 자체에 대한 정체성을 상실할 수 있다. 이럴 경우 도매시장법인은 중도매인과 신용거래를 위한 개별약정을 요구할 수밖에 없다. 도매시장법인과 중도매인 간 신용거래를 위한 계별약정은 곧, 또 다른 형태의 소속제 논란으로 확산될 공산이 크다.

또 정부 및 개설자 등 제3자의 정산조직 개입 여부도 논란이다. 도매시장법인과 중도매인 간 거래, 즉 기업 대 기업 간 상거래이다. 따라서 중도매인의 미수금 납입을 위한 정산조직이 도입될 경우 이해당사자인 도매시장법인과 중도매인 이외의 개입은 철저히 배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정부 주도의 상명하달식 정산조직 도입이 아닌, 도매시장법인과 중도매인의 협의를 통한 정산조직 도입이 논의돼야 한다.

 

# 온라인 마켓의 농산물 직거래 전망과 산지의 대응전략 

(김용한 aT 유통연구소 교수)

“무노력 서비스 실용화시기에 따라 단계별 지원 정책을 수립돼야”

 

온라인을 통한 음·식료품 및 농산물 판매 거래액은 2016년 기준 전년 대비 각각 37%와 20%의 높은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인터넷보다는 모바일 쇼핑에서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IT 기술 결합에 따른 Value Chain 변화로 수년 내 구글, IBM, 아마존 등 세계적인 IT기업에서 AI(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된 쇼핑 로봇으로 무노력 쇼핑 서비스가 상용화 될 전망된다. 아마존 ‘대시 버튼’은 한 번의 클릭으로 소비자가 그동안 온라인에 연결 후 주문, 구매 결정, 결제 등의 구매 수고를 덜어 주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는 점진적으로 소비자 구매 의도, 성향, 구매습관 까지 파악하여 원하는 제품을 추천, 주문, 배송까지 해주는 무노력 전자상거래 시대가 빠르게 열릴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무노력 전자상거래 시대 도입에 따라 정부는 민간 소셜 및 오픈마켓 업체와 농식품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향후 무노력 서비스 실용화시기에 따라 단계별 지원 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상용화 시기가 앞당겨질 경우 직매입과 특정매입 거래는 자연적으로 소멸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장기적 접근방식에 집중해야 한다.

다만 단기적으로 사업 초기에는 온라인 업체와의 유기적인 협력강화로 직거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경로 상의 현안과제를 우선적 해결해야 한다. 아울러 직매입 거래와 특정매입 거래에 대한 장·단점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해 직매입, 특정매입으로 구분지어 투 트랙으로 활성화시키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중기 단계에서는 소셜 기업 직매입 거래 활성화 시기에는 오픈마켓을 포함한 온라인 마켓 전반에 걸쳐 특정매입 거래를 점진적으로 직매입 거래로 유도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이는 새로운 유통채널 구축으로 농업생산량 증가와 거래 창출로 농촌 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기적으로는 무노력 쇼핑의 수수료 거래방식에 선제적으로 대비, 적시에 플랫폼 탑재가 가능하도록 DB 고도화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아울러 호환성 확보를 위해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관련한 과학기술 발전을 예의주시하며,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련 부처와의 표준화 마련을 위한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