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식품트렌드, ‘홈스타일 푸드’ 대세
[기획] 식품트렌드, ‘홈스타일 푸드’ 대세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7.08.11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에서 간편하게 즐겨라

맛과 편의성에 풍부한 식감까지...‘홈족’들 취향 만족

최근 식음료시장의 가장 큰 고객은 ‘홈족’이다. 홈족은 집에서 휴식과 힐링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집밥(집에서 먹는 밥), 홈술(집에서 마시는 술), 홈루덴스족∙홈캉스족(집에서 편하게 휴가를 즐기는 사람) 등 홈족과 관련된 다양한 신조어가 생겨날 만큼 유통업계 전반에 걸쳐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식음료업계에서는 홈족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일명 ‘홈스타일’ 푸드 제품들을 다수 출시하고 있다. 홈스타일 푸드는 집에서 휴식과 힐링을 추구하는 홈족들을 겨냥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으면서도 풍부한 식감을 갖춰 미각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과일 음료부터 컵과일까지’...풍부한 식감 자랑

집에서 즐기는 대표적인 간식으로는 과일이 있다. 달콤상큼한 맛으로 식전∙후 디저트로 많이 즐긴다. 다만 과일은 보관이 어렵고, 특성상 씻는 것부터 껍질 제거, 컷팅 등 먹기 전에 손이 많이 가게 된다. 최근에는 홈족들을 겨냥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과일의 식감을 풍부하게 살린 과즙 음료나 과일을 먹기 좋게 썰어둔 컵 과일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코카-콜라사의 ‘미닛메이드 홈스타일 사과’는 사과 과즙과 함께 부드러운 과육을 넣어 사과 본연의 씹는 맛을 살린 사과 과즙음료다. 샌드위치, 크래커와 같은 가벼운 스낵과 함께 먹을 수 있고 간편하면서도 사과 특유의 풍부한 식감을 느낄 수 있어 집에서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음료를 찾는 홈족들이나 아이들의 간식들을 걱정하는 워킹맘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또 DOLE(돌)의 ‘후룻컵’은 엄선된 과일의 과육을 100% 과즙 주스에 담아 과일과 주스를 한 번에 쉽고 간편히 즐길 수 있는 과일 디저트 제품이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컵에 포크가 함께 동봉되어 집에서 손쉽게 과일을 섭취할 수 있고, 과일이 한 입 크기의 사이즈라 먹기도 간편하다.

 

▲‘홈족’을 겨냥한 다양한 식음료 제품들.

# ‘길거리 음식도 집에서’...핫도그∙떡볶이도 손쉽게

길거리 음식들도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간편식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풀무원식품의 ‘생가득 모짜렐라 핫도그’는 최근의 간식 트렌드를 반영한 따끈한 신제품이다. 부드럽고 고소한 빵과 쫄깃한 모짜렐라 치즈, 소시지가 어우러졌다. 모짜렐라 스트링치즈와 소시지를 핫도그빵 상·하단부에 각각 나눠 넣어 두 가지 맛을 즐길 수 있다. 고속 회전 공법으로 빵의 쫄깃함을 높였고, 현미와 감자가루를 섞어 바삭한 식감과 고소한 풍미를 더했다.

신세계푸드의 ‘올반 한입쏘옥 국물떡볶이’와 ‘올반 쫄깃탱탱 쫄볶이’는 대표적인 길거리 간식인 떡볶이를 가정간편식으로 선보인 제품이다. 떡과 소스를 물에 넣어 3~4분만 끓이면 요리가 완성되도록 간편하게 만들어졌다. ‘올반 한입쏘옥 국물떡볶이’는 먹기 좋은 한입 크기의 쌀떡 중앙에 구멍을 뚫어 폭신한 식감과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올반 쫄깃탱탱 쫄볶이’는 매콤한 떡볶이와 쫄깃한 쫄면을 함께 맛볼 수 있다.

 

# ‘집에서도 마치 카페에 있는 것처럼’...고급 커피∙디저트 눈길

전문점에서 맛볼 법한 고급 커피나 디저트를 집에서도 즐기길 원하는 홈족들을 겨냥한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다.

‘조지아 고티카 에스프레소 스틱’은 에스프레소를 기본으로 집에서도 전문 카페 전문점의 커피 맛을 볼 수 있는 제품이다. 에스프레소 방식으로 추출한 액상 에스프레소를 1회 분량씩 스틱 포장해 가루를 물에 녹이지 않고 따르기만 해도 간편하게 음용할 수 있다. 이에 손쉽게 집에서 찬 물이나 찬 우유에도 붓기만 하면 아메리카노나 카페라떼를 만들 수 있는 것은 물론 에스프레소 스틱을 아이스크림에 따라 아포가토를 만들 수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세븐일레븐 원두커피 브랜드 세븐카페와 잘 어울리는 디저트 메뉴를 엄선한 ‘세븐카페 프리미엄 디저트’ 5종을 선보였다. 특급호텔의 노하우와 경험을 자문해 만든 제품으로 호텔이나 디저트 전문점에서만 맛볼 수 있었던 고급 디저트를 합리적인 가격에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파리바게뜨의 ‘마시는 컵빙수’는 1인용 테이크아웃 빙수 제품이다. 테이크아웃 컵에 달콤한 단팥과 우유, 얼음, 고소한 콩가루를 넣어 쉐이크 형태로 갈아내고 쫄깃한 인절미를 고명으로 얹어낸 신개념 빙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