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분만 전 백신 접종해야 송아지 항체 형성 도움
소 분만 전 백신 접종해야 송아지 항체 형성 도움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7.09.22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유로 전달…설사 잦은 20주령까지 항체 높게 유지돼

임신한 소에게 설사병 백신을 접종하면 태어날 송아지의 항체 형성과 유지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지난 19일 분만을 앞둔 소에게 ‘소 바이러스성 설사병(BVD)’ 백신을 접종한 결과 초유를 통해 송아지에게 전달‧유지되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농진청에 따르면 설사병 바이러스(BVDV)에 감염된 소는 식욕이 줄고, 기침과 함께 가쁜 숨을 쉬며 콧물, 구강염 등의 증상을 보이는 한편, 유산, 사산 등 번식장애를 나타내기도 한다. 특히 송아지는 성장이 늦어지거나 심한 경우 폐사할 수도 있다.

권응기 농진청 한우연구소장은 “송아지 질병을 예방하려면 분만 직후 초유를 충분히 섭취하게 해 송아지가 초유 속 항체로 질병 저항 능력을 갖게 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며 “연구진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분만을 6주 앞둔 소(한우)에게 송아지 설사 예방백신인 로타‧코로나(2종 혼합백신)와 함께 설사병(BVD) 백신(3종 혼합백신)을 접종하고 어미의 항체역가와 태어난 송아지의 항체역가를 분석했다”고 소개했다.

그 결과 분만 전 설사병(BVD) 백신을 접종한 소는 접종하지 않은 소와 달리 접종 3주 뒤부터 항체가 뚜렷이 증가했다.

또 백신을 접종한 소에서 태어난 송아지는 설사가 많이 발생하는 20주까지 혈중 항체가가 대조구(비 접종 소의 송아지)에 비해 눈에 띄게 높게 유지됐다. 참고로 항체가가 높을수록 질병 방어에 유리하다.

권 소장은 “농가에서는 분만 6주 전 설사병(BVD) 백신(3종 혼합백신)과 로타‧코로나 백신(2종 혼합백신)을 동시에 접종하면 노동력 절감과 함께 어린시기 많이 발생하는 설사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며 “송아지 설사병 예방을 위해서는 백신접종이 기본이 돼야 한다. 로타, 코로나와 설사병 백신을 동시에 접종하는 방법은 접종 횟수를 줄여 농가 부담을 덜고 설사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