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세계적인 프리미엄육으로 발돋움 할 수 있다"
"한우, 세계적인 프리미엄육으로 발돋움 할 수 있다"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7.10.19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 내 축산물 대형 수입·유통업체인 ELITE사 육류바이어 크리스티(Christy)씨를 통해 국내 한우 유통과정을 지켜 본 소감과 해외 바이어 시각에서의 한우의 경쟁력, 한우수출 판로 확대 가능성 등을 짧게 들어봤다.

Q. 견학을 통해 본 한우 유통과정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유전자 보존 시스템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2년 동안 모든 한우 도축 유전자가 보관되는 자체가 상당한 장점인 것 같다. 일본, 호주 등 여러 나라를 가봤지만 유전자 관리를 하는 나라는 기억에 없다. 상당히 놀라웠고 이 부분이 한우에 대해 가장 큰 신뢰감을 줬다.

Q. 홍콩에 한우를 수입하게 된 계기는?

우리 엘리트사는 홍콩의 축산물 대형 수입·유통업체로 전세계 프리미엄육을 취급하는 육류전문 회사다. 처음 와규를 수입하고 전세계에 알린 기업이기도 하다. 새로운 프리미엄 육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아이템을 찾던 중 한우를 수입하게 됐다. 한우는 우리 회사의 기대에 부흥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었다. 기대에 걸맞게 한우는 맛이 좋아 홍콩 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편이다.

Q. 홍콩에서 한우에 대한 평가와 일본 와규와의 경쟁력은?

와규는 지난 10년 간 프리미엄육으로서 입지를 굳혔다. 상당한 퀄리티와 안정화된 가격선, 품부한 육즙 등 매력적인 부분이 많다. 이 가운데서도 일본 와규에 견줄 수 있는 육류는 한우가 유일하다고 생각한다. 마블링이라는 특강점 때문이다. 

와규는 미국산 와규, 호주산 와규, 영국산 와규 등 다양하지만 한우는 한국의 한우밖에 없고 맛과 품질이 좋다. 희소성을 가진 프리미엄 육류다. 한우는 식감이 우수해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육류 중 하나로 일본 와규와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한우의 공급 가격 변동이 들쭉날쭉한 편인데, 이 폭을 잡아 안정성을 높이고 균일한 품질의 물량이 지속적으로 공급된다면 와규를 충분히 넘어설 수 있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