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산물 생산 확대…안정적인 공급과 소비자 신뢰 향상 필요
친환경농산물 생산 확대…안정적인 공급과 소비자 신뢰 향상 필요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7.10.20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경연 성재훈 부연구위원, “지역과 품목 특성 반영한 제도적 지원 이뤄져야”

친환경농산물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공급 안정화와 소비자 신뢰도 향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성재훈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부연구위원은 최근 ‘2017 국내외 친환경 농산물 시장 현황과 과제’의 KREI 농정포커스를 통해 출하량 증가와 가격 상승으로 2016년 회복세로 접어든 친환경농산물시장 규모의 확대 방안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성 부연구위원은 안정적인 생산 토대 구축을 위해 지역별, 품목별 특화된 제도적 지원을 제시했다. 이는 친환경 농산물 농가의 영세화로 인한 공급 불안정성으로 친환경농산물 가공식품의 원료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기인한다.

따라서 그는 “친환경농산물 농가의 규모화를 유도하고 생산의 불안정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유기농산물 생산 비중을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과 함께 지역과 품목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제도적 지원을 통해 생산 안정화를 추구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세계 유기농식품 시장 규모가 2000년 이후 공급보다 수요가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유기농식품의 안정적인 생산과 수출에 관한 전략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성 부연구위원은 2017년 6월 이후 민간 주도로 친환경농산물 인증체계가 전환됨에 따라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민간 인증기관의 역량 강화와 효율적인 관리의 필요성을 주문했다. 이는 2012년 이후 친환경농산물 시장 감소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가 바로 2008년 이후 빈번하게 발생한 부실 인증 사례로 꼽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지속가능한 농업생산과 친환경농산물 생산의 인센티브 제고를 위해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활용이 필요하다고 성 부연구위원은 밝혔다.

따라서 농업환경 지표를 바탕으로 친환경 농산물 생산의 환경적 가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과 친환경농산물 육성이 유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정책방안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친환경농업 관련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친환경 농산물 시장과 소비자와 생산자의 형태 변화 등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자료 구축과 연구도 병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