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신선딸기 호주 수출길 열려
한국산 신선딸기 호주 수출길 열려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7.10.20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산 신선딸기 생과실의 호주 수출검역요건이 최종 타결돼 올해산부터 수출이 가능해졌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8일 2017년 9월 양국이 합의한 검역요건을 호주 검역당국이 공식 발표하였고, 호주에서 열린 양국 검역전문가 회의(10.17~19)에서 최종 요건까지 확인함으로써 수출검역요건이 타결돼 이같이 한국산 수출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재 관련 고시 제정안을 마련해 행정예고(10.13~11.2), 규제․법제 심사 등 절차가 진행 중에 있으며, 11월초 최종 공고․시행될 예정이다.

올해부터 호주 수출을 희망하는 딸기 재배농가는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지역본부나 사무소에 수출농가(온실)와 선과장을 등록해야 하며, 호주 우려병해충에 대한 관리방안 이행 및 증명을 위해 재배지검역(2회) 및 실험실정밀검역(1회)을 실시하고, 수출선적 전 메틸브로마이드(Methyl bromide) 훈증소독 처리를 해 검역을 받으면 수출이 가능하다.

농식품부는 이번 수출검역협상 타결은 우수한 고품질 국산 신선딸기가 호주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우리나라 딸기는 홍콩, 싱가포르, 태국 등으로 수출 중에 있으며, 최근에는 캐나다, 베트남 등과 신규 검역협상 타결을 통해 수출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