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인 궐기…“난각 산란일자표기·식용란선별포장업 양계산업 죽여”
양계인 궐기…“난각 산란일자표기·식용란선별포장업 양계산업 죽여”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7.10.26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물 안전관리 농식품부 이관 이견차

산란일자표기 원점서 전면 재논의

식용란선별포장업 정책 지원키로

전국의 양계업계인들이 식품의약품안전처 앞에서 강도 높은 집회를 가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추진하고 있는 ‘계란 껍데기(난각) 산란일자 표기’를 법제화에 대해 양계인들은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강력히 알리기 위해서다.

지난 25일, 충북 청주시 오송읍에 위치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앞에서 대한양계협회와 한국계란유통협회 회원들은 대규모 궐기대회를 열고 강도 높은 시위를 이어갔다.

약 1000여명의 농가와 계란유통인들은 이 자리에 모여 △산란일자 표기 결사반대 △축산물 안전관리 업무 농식품부 일원화 △식용란수집판매업에 대한 정책 지원 △계란 및 닭고기 잔류물질 허용 기준 전면 재설정 등을 요구했다.

이홍재 대한양계협회장은 “전국에서 생산되는 3500개의 계란에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은 채 일일이 산란일자를 찍는 것은 불가능해 상당수 농가들은 범법자로 내몰리게 된다”며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난각 표시기준을 내세워 산업을 죽이고 있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이번 집회에는 가금단체장 외에도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한국토종닭협회장)을 비롯해 김홍길 한우협회장, 이승호 낙농육우협회장, 서종구 한국사슴협회장 등이 참석해 힘을 보탰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윤형주 식품안전정책국장은 협상 테이블에서 “산란일자 표기는 소비자 단체의 요구에 의해 추진되고 있으나 양계협회와 소비자단체, 농식품부 등과 T/F팀을 구성해 원점에서 재검토 하겠다”고 전했다.

윤 국장은 잔류물질허용기준에 대해 “농가들이 안심할 수 있는 기준 설정을 위해 산업에 피해가 없도록 고민을 이어가겠다”면서도 농식품부로 축산물 안전관리 업무를 일원화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의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 소비자의 불안 해소를 위한 정부의 대책들에 대해 생산자 단체들은 산업을 고려하지 않은 대책이라는 비판을 쏟고 있어 논란은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