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개발컨설턴트’ 자격제도 확대
농어촌개발컨설턴트’ 자격제도 확대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10.14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개발분야 전문가 양성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직무대행 허윤진)는 내년부터 농어촌지역개발업무에 종사하고자 하는 국민을 대상으로 농어촌개발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한 ‘농어촌개발컨설턴트’ 자격제도를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농어촌개발컨설턴트 자격증은 농어촌지역개발부문에 있어 국내 최초로 시행되는 자격제도로 2008년부터 사내 자격 형태로 운영해왔다.
농어촌공사가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지역개발 컨설팅업체대표와 직원 등 100명을 대상으로 한 자격수요 설문조사 결과, 농어촌과 도시의 지역개발요소가 상이하다고 답한 의견이 87%로 나타났으며 관련 자격제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73%가 필요하다고 응답해 농어촌 고유의 개발요소에 맞는 전문화된 자격제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최근 지역개발 컨설팅업체의 계획부실에 따른 주민피해 등 농어촌지역개발분야 종사자 증가에 비해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인력 부족문제로 구체적 제도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농어촌공사가 지난 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민간자격등록을 완료함에 따라 민간부문 희망자도 자격취득이 가능해졌다.
농어촌공사는 본 자격제도 운영을 통해 농어촌특성을 반영한 정통 지역개발전문가 양성체계를 마련함으로써 공사의 지역개발 관련 직원은 물론 민간컨설팅업체의 전문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취득자격증은 체험마을, 테마공원, 체육휴양시설조성과 같은 농어촌마을경관·생활개선사업, 지역특화사업 발굴 등 농어촌개발 부문에 활용될 수 있고 관련업무 3년 이상 경력자를 대상으로 11과목 32시간의 교육이수와 필기 및 직무시험을 거쳐 선발된다.
공사는 자격취득자관리규정을 연말까지 정비하고 시험의 객관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한 제도마련 및 교재개발, 취업관련 우대방안 등을 마련하기로 했다.

배민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