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란일자 표기 “계란유통구조 개선, 계란 등급제 활용이 우선”
산란일자 표기 “계란유통구조 개선, 계란 등급제 활용이 우선”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7.11.16 0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계란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불거지자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계란 난각에 산란일자 표기를 의무화한다는 방침을 내놔 업계에서는 볼멘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국내 계란 생산규모는 2조원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지만 이에 걸맞는 유통구조와 인프라를 갖추고 있지 못하고 있어, 자칫 섣부른 제도 시행은 큰 혼란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정부와 생산자 간 첨예한 줄다리기 가운데 지난 13일 ‘계란 안전성 확보를 위한 대국민 토론회’가 개최돼 큰 관심을 모았다.

#식약처, 산란일자 표기 강행

소비자, 안전성 담보 장치 주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계란 소비신뢰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산란일자 표기를 추진하고 있다. 난각표시는 2008년부터 논의돼 왔지만 현시점에서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식약처 좌정호 과장은 “소비자는 생산자가 유리한 부분을 과대 허위표시를 하고 불리한 것은 숨긴다고 생각 하고, 생산자는 소비자가 과도한 요구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소비자와 생산자 간 불신이 심각해 국가가 개입하게 된 것”이라고 개정고시안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했다.

반면, 한국소비자연맹 이향기 부회장은 “계란에 대한 불신으로 소비자의 알권리, 계란의 안전성 담보를 위한 장치를 요구하는 것”이라면서도 “최소한의 방안으로 산란일자 표기가 나온 것일 뿐 산란일자 표기만을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계란유통센터(GP) 우선

계란등급판정제도 활용

당위성은 확보됐더라도 산업의 여건과 소비자들의 정확한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어떻게 소비자에게 신선한 계란을 전달할 수 있는가에 대한 근원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대한양계협회 이홍재 회장은 “과거 생산자가 생산하는 대로 소비자가 소비했지만 이제는 생산된 물품을 소비자가 선택하는 상황”이라며 소비자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선행돼야 할 과정(GP, 콜드체인 등)이 있는데 산업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정부가 여론에 밀려 각종 규제와 정책들을 주입한다면 계란산업은 붕괴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김재민 농축식품유통경제연구소 실장은 소비자들이 신선한 계란을 구입하는 데 산란일자가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의구심을 표하며 “대형 기업형 농장의 경우 매일 집란을 하지만 중소농가의 경우 3~4일에 한 번씩 반출하게 되는데 주말 및 연휴기간 동안 난각에 표시할 수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계란등급판정제도에서 신선도와 관련된 기준을 변경해 의무화시기를 앞당겨야 한다”고 주장하고 "유통기한에 따라 등급을 차등해 농가의 경쟁을 통한 신선도 경쟁을 유도하고 추가수익에 대한 부분도 설정해 농가 스스로 신선한 계란을 유통하게끔 유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무리한 제도 운영보다 기존 제도를 활용해야한다는 의견을 냈다.

#소비자 요구 ‘안전성’

식품 가치 부각해야

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김상호 연구관은 “소비자 대상 조사에서 신선도보다 안전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나타났지만 계란의 안전성과 산란일자표기는 연관성을 찾기 어렵다”며 “유럽발 살충제 파동에도 영국의 자국 계란소비가 90%이상 된 것은 LPS시스템처럼 이력관리 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계란 보관온도별 품질에 대해서도 “냉장보관은 3개월가량 품질을 유지하고 상온보관도 식품적 가치는 떨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국양계농협 김진석 상무도 “저장온도에 따른 계란 품질 변화를 연구한 결과 큰 품질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며 “계란 품질은 산란일자표시보다 계군의 주령수에 따라 달라진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