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산회사만의 설립 허용‧ 도매시장 참여자 강제는 ‘위헌’
정산회사만의 설립 허용‧ 도매시장 참여자 강제는 ‘위헌’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7.12.08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법상 시장경제질서 유지 위한 틀…침해는 안돼

도매시장 대금정산기구 도입에 있어 법 개정을 통해 정산조직으로서 정산회사만 설립을 허용하거나 도매시장 참여자들로 하여금 참여를 강제하는 것은 위헌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윤석곤 남서울대학교 교수는 최근 ‘도매시장법인의 역할과 발전방안-가락 대금정산 조직의 설립을 중심으로’ 연구 논문을 통해 최근 가락시장 대금정산기구 도입과 관련한 이 같은 법률적 검토 의견을 제시했다.

윤 교수는 “도매시장에서 이뤄지는 경매를 포함한 매매는 자본주의 경제의 상징적인 모습으로 보여지며 특히 거래가 국가의 간섭 없이 개인과 기업의 자유로운 경쟁 하에서 이뤄질 때 시장경제는 완전하게 작동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물론 이러한 자유로운 경쟁이 왜곡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므로 이에 대한 불가피한 통제는 국가공동체나 국민‧주민을 위해 이뤄질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다고 전제했다.

윤 교수는 그러나 그 통제는 개인과 기업의 경제상 자유를 바탕으로 한 헌법상 시장경제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틀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윤 교수는 “우선 현행법 해석상 자율적인 대금정산조직은 허용되는 것으로, 도매시장 참여 기업들이 정산회사나 정산조합을 설립할 수 있으나 참여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제언했다.

특히 윤 교수는 “대금정산조직에 참여한다고 할 때 정산회사나 정산조합 중 어느 것이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며 “만일 법을 개정해 정산조직으로서 정산회사만의 설립을 허용하거나, 도매시장 참여자들로 하여금 정산회사 참여를 강제하는 것은 헌법상의 기업의 자유를 침해하고 시장경제 질서에 반하므로 위헌의 소지가 다분하다”고 강조했다.

근본적으로 헌법상 기본 원칙인 시장경제질서에 반할 수 있다는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시장경제의 기본인 자유경쟁은 필연적으로 개인과 기업의 경제상 자유를 전제로 하는데, 도매시장 참여 기업들의 영업활동을 통제하는 것은 기업의 경제상 자유를 침해하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게 윤 교수의 의견이다.

또 기업의 직업 자유를 침해할 수 있는 부분도 함께 제시했다. 그는 “헌법상 직업의 자유에는 기업의 자유도 포함되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정산회사의 의무적 참여나 정산회사를 통한 의무적 정산은 도매시장 참여 기업들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