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식품산업진흥 공청회] 식품산업의 살길, 소비자 플랜트 반영과 상생협력체제 구축
[제3차 식품산업진흥 공청회] 식품산업의 살길, 소비자 플랜트 반영과 상생협력체제 구축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7.12.1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산업이 활로를 모색하려면 R&D 강화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농업과의 연계와 글로벌경쟁력 강화, 소비자정보 제공 등이 핵심과제인 것으로 제기됐다.

지난 13일 서울 aT 창조룸에서 열린 제3차 식품산업진흥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에서 참석자들은 이같이 주장했다.

기조발제를 한 최지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명예선임연구위원은 2차 계획까지의 식품산업정책을 평가하고 국가 미래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국내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수출확대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식품산업 혁신인프라 확충과 함께 농업과 식품산업 연계 강화, 식품-외식산업 균형성장 지원, 유망분야선제적 육성, 농식품의 소비자 신뢰제고 등을 주요정책과제로 제시했다. 최 위원은 성과중심의 국가 R&D 지원체제 구축과 국가식품클러스터 운영 활성화를 주요과제로 꼽았다.

이수동 중소기업식품발전협회 회장은 중소기업-대기업, 중소기업 자신간, 중소기업-농민, 중소기업-타산업 등의 상생협력 체제구축이 절살하다며 이를 위한 정부의 법적 제도적 기반 구축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조윤미 C&I 소비자연구소 대표는 “미래의 소비자 프랜트를 점검해 새로운 선호시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민인구의 40%가 1인가구인데 따른 소비시장의 변화를 가름하는 등 소비시장의 향후 변화추세를 반영홰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학수 한국식품산업협회 전무는 “생산자-소비자-중소기업-식품대기업 등 공유하는 흐름을 반영해야 한다”며 4가지 핵심 정책사항을 제시했다. 우선 식품기업정책이 중소기업정책은 있으나 중견기업은 대책에서 소외됐다는 점을 지적하고 지원지원이 아니라 법과 제도, 규제완화, 세제 등의 개선책이 필요함을 말했다. 고 전무는 또 식품 R&D 평가와 관련해 단기평가에 치중한 측면을 지적하고 대규모 기획과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농산물 원료조달시스템에서 가공 적합성을 만족하는 생산의, 필요와 생산-소비자코디네이션이 취약하다는 점을 지적하는 한편, 식품수출에 필요한 각종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함을 제기했다.

위의 발표를 정리한 김성훈 충남대 교수는 국가식품클러스터가 R&D의 흘랙홀이 되고 있다며 지역간 클러스터 연계가 잊혀지는 것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 유기적 연대를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소비플랜트에 대응하지 못하는 점의 방향전환을 요구했다. 김 교수는 뜨고 있는 식의약유통산업, 비즈니스 R&D 등의 선제적 육성이 필요함을 지적하는 한편, 식물성 고기, 4차산업 빅데이터를 감안한 지원체제 구축 등 의 기반지원에 대한 문제를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