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아지 질병 예방 초유가 최고
송아지 질병 예방 초유가 최고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7.12.1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어난 지 6시간 내 충분히 먹어야 항체 효과 발휘

갓 태어난 송아지의 설사병, 호흡기 질병 등을 예방하는데 초유를 충분히 먹어야 질병에 저항할 수 있는 항체의 효과가 나타난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최근 겨울은 추위와 기온변화 스트레스로 다른 계절보다 송아지 질병 발생 가능성이 크다며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초유 섭취와 관리를 당부했다.

초유는 일반 젖보다 점도가 높고 누런색을 띄며, 면역글로불린과 면역항체 등 질병에 저항할 수 있는 성분이 들어있다. 특히 송아지 설사를 예방하기 위해 임신 소에 접종하는 로타·코로나바이러스 백신과 대장균 백신의 항체는 어미 몸에서 만들어져 초유로만 송아지에게 전달된다. 즉, 초유를 먹이지 않으면 질병 예방 효과를 얻기 힘들다. 농가에서는 송아지가 태어난 뒤 6시간 안에 체중의 6% 이상 충분한 양의 초유를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농진청의 연구 결과, 초유로 면역물질을 흡수하는 능력은 분만 직후 활발하게 작용하다 점차 떨어지는데 24시간이 지나면 초유를 먹어도 면역물질을 거의 흡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 송아지가 젖 빠는 것을 거부하거나 젖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어미 자세를 바로잡아 주거나 주인이 직접 젖을 짜서 먹인다. 초유가 충분한 어미의 젖을 깨끗하게 짜서 냉동 보관해 뒀다가 체온 정도로 데워 먹이거나 초유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구입해 먹이는 것도 한 방법이다.

농진청 한우연구소 김의형 수의연구사는 “충분한 초유 섭취는 송아지의 질병 발생 예방법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며 “이와 함께 축사 내부 환경 관리와 송아지 상태를 자주 관찰하는 것이 질병 예방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