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 토론회 농민단체장들, “농축산인이 정치인 들러리인가”
한미FTA 토론회 농민단체장들, “농축산인이 정치인 들러리인가”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7.12.21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한미FTA 농업분야 개정, 이대로 괜찮은가?' 토론회에서 농축산업 단체장들과 참석한 국회의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참석 소개 후 조기퇴장

농민 정치적 이용 분통

“한미FTA농업 개정 토론회에 피해자들만 모여 있다”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이 정부와 국회의 농업분야 의견수렴에 대한 자세를 비판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토론회 후 보고되는 자료로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직접 목소리를 청취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대화를 해야 하는데 협상단 실무책임자도 없고 국회의원들도 농민의 요구를 명확하게 모르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여당과 야당시절 태세변환도 문제”라며 “김영란법, 무허가축사, 한미FTA 모두 국회의원들이 농민에 넘겨 놔 농민들이 거리로 나와 연일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이만희 의원이 주최한 ‘한미 FTA 농업분야 개정, 이대로 괜찮은가?’토론회에서는 설훈 농해수위원장을 포함해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여·야 국회의원 10명 이상이 참석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지만 소개멘트와 인사말 이후 의원들은 썰물처럼 빠져나갔다.

이같은 상황이 생소한 장면은 아니다. 관행처럼 이어진 풍경이지만 정치권의 힘을 얻어 생존권을 지키기고자 고군분투 하고 있는 농축산업계의 불만이 터져나온 것이다.

한편, 토론회에서 정문영 전국축협운영협의회장은 “한미FTA는 반도체 철강 자동차 수출을 위해 농축산물을 희생양으로 삼은 것”이라며 “김영란법 등 국내법도 여건이 안 좋은 상황에서 쇠고기 분야는 미국에 종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은 “세이프가드 발동 요건이 국내 쇠고기 소비량 반절이 돼야 발동되는데 협상단 이름에 걸맞는 협상이 아닐뿐더러 더 이상의 추가 개방여부를 논하는 것이 아닌 보완책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