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 '도농상생, 국민과 함께하는 농업·농촌' ⑤ 국민힐링센터, 농림업·농산촌
[신년기획] '도농상생, 국민과 함께하는 농업·농촌' ⑤ 국민힐링센터, 농림업·농산촌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7.12.29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어팜’ 육성을 통한 ‘그린케어’ 서비스 도입해야

우리 사회는 고령화와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환경성 스트레스와 환경성질환, 그리고 각종 성인병 증가와 이에 따른 의료비 부담은 우리 삶의 질을 크게 위협하고 있는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연친화적이면서 좋은 치유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유농업, 치유산림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명 ‘케어팜’을 통한 ‘그린케어’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치유농업의 경우 일부 축산농업과 원예농업 현장에서 국소적으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다중이 이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보다 손쉽게 치유농업의 효과를 체험하려 하지만 공간적, 시간적 한계에 부딪친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자연친화적인 힐링과 치유를 위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으로 ‘케어팜’을 통한 ‘그린케어 서비스’를 강조한다. 그린케어 서비스는 산림을 비롯한 축산, 원예 등 일련의 농업, 농촌을 통해 이뤄지는 전반적인 서비스 개념이다.

농업과 산림업, 축산업, 원예산업 등에는 4차산업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국민과 함께하는 치유프로그램이 접목되고 있다. 특히 6차산업화를 통해 국민 대중 속으로 들어온 ‘6차산업화 농장’이 들어서면서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인큐베이팅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경종농업보다는 축산, 원예농업을 통해 치유농업이 이뤄지고 있고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화한 ‘그린케어’ 서비스는 산림분야에서 두드러지고 있다.

김경목 산림청 산림교육치유과장은 “우리나라는 이미 2005년 ‘산림치유’ ‘치유의 숲’ ‘산림치유지도사’ 등의 제도를 ‘산림휴양문화에 관한 법률’로 법제화 했다”며 “또 현재 운영 중이거나 조성 중인 치유의 숲은 전국적으로 46개소에 이르고 이중 13곳은 조성사업이 마무리됐고 나머지는 2019년까지 조성공사가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과장은 “특히 산림치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수요층이 다양화되면서 산림치유 분야도 확대하고 있다”며 “숲 태교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고 소개했다.

산림청은 2010년 8~10월 청태산과 용화산 자연휴양림에서 4회에 걸쳐 51쌍의 부부를 대상으로 숲태교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한 결과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은 후 현재까지 매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산림청 임업연보 통계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치유의 숲 연간 방문자 수는 약 115만명에 이르며 이 중 약 8.5%에 해당하는 10만명 이상이 치유의 숲에서 운영 중인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한 것으로 분석됐다. 즉 치유의 숲을 이용하는 방문자수와 프로그램 이용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같은 수요증가에 따라 산림청은 2015년 10월 경북 영주·예천지역에 ‘국립산림치유원’을 개원했고 2016년 추가사업으로 ‘산림치유문화센터’를 완공했다.

국립산림치유원은 앞으로 기존산림치유 프로그램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이용객 특성, 수요계측 파악을 통해 문제점을 발굴, 맞춤형 산림치유프로그램, 생애주기별 이용자중심의 표준프로그램, 소외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보급할 계획이다.

특히 빅데이터, 모바일,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해 정보통기술과 연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예방치유 및 질환치유 프로그램, 외국인 유치를 위한 특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산림치유서비스 고도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농촌진흥청도 치유농업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올해 초 전북대병원 의생명연구원과 우리나라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했다. 치유농업의 과학적 효과 구명을 위한 '농(農)-의(醫)' 협업의 물꼬를 튼 것이다.

이같은 기대는 협약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양 기관은 △식물(원예) 등 농업체험 치유효과 구명을 위한 학술적 협력 △치유농업의 임상학적 효과구명을 위한 분석·진단 등의 협력 △치유농업 발전을 위한 공동과제 발굴과 협력연구 수행 등을 약속한 것이다.

농진청의 이번 협약은 치유농업이 보건 및 의학계와의 협업이 중요하다는데서 출발했다.

농진청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식물뿐 아니라 식품, 농작업 등 치유농업의 자원과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 활동의 임상학적 효과구명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네덜란드처럼 의료 및 사회복지 체계에 치유농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과 연구를 지속할 방침이다.

전국 6개 농장 치유농업 프로그램

스트레스 줄고 행복감 높아

특히 농진청이 개발한 단기 치유농업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체험객들은 스트레스는 줄어들고 행복한 기분이 상승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농진청은 올해 9월부터 10월까지 전국 6개 농장에 단기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특수교육 대상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이 23% 높아졌다는 연구분석 결과를 내놨다.

㈜뜨락(경북 경산): 9월 7일~28일, 쉼드림(전북 고창): 9월 22일, 나폴리농원(경남 통영): 9월 27일, 지리산 휴가(전남 구례): 9월 29일~30일, 산토끼 교육농장(경남 창녕): 10월 17일, 치유벗(전북 순창): 10월 19일~20일 등의 농장에서다.

이들 농장체험을 통해 일반아동이 느끼는 긴장감은 76%나 감소했고 인성은 6%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성인의 경우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이 22% 감소했으며 행복 호르몬인 도파민은 55%나 증가했다. 또 공격성(90%)과 좌절감(78%), 우울감(73%)이 감소했고 스트레스나 긴장, 분노도 각각 72% 감소했다.

이상미 농시농업과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치유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데 비해 긍정적 효과에 대한 검증이 부족한 상황에서 치유농업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특히 지역 농가가 모여 프로그램을 진행해 귀농·귀촌 등으로 생기는 농촌지역의 위화감을 해소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네덜란드의 케어팜을 통한 그린케어의 한 예<사진 : 김성학 산림과학원 박사>

치유농업이 가야할 길 · 그린케어 서비스가 답

순천대학교 농업교육과는 농촌진흥청 공동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도시농업 모델 및 치유농업 기반기술 개발’ 과제를 위해 총 2억4000만원을 지원받아 2년간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강대구 순천대 농업교육과 교수는 “치유농업은 외국 농산물이 거의 무제한으로 유입되는 시장 상황에서 농업인들이 자신의 농장과 자연환경을 유지하면서 소득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안”이라며 “농업인과 농촌주민, 도시 일부 계층의 교육 및 능력 개발을 위해 법적 제도화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농업 수입을 올리기 위해서는 단순히 식량이나 먹거리중심 농업에서 도시인들이 와서 머무를 수 있는 숙박이 가능한 체험형 농업이나 우울증 환자나 범죄인들이 심리적 신체적 건강을 치유할 수 있는 치유형 약초, 꽃농업 등으로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성학(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박사는 네덜란드의 케어팜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국내 치유농업이 가야할 방향을 제시했다.

김 박사는 “유럽의 대표적인 낙농국가인 네덜란드는 1000여 개의 크고 작은 농장을 중심으로 ‘케어팜’이라는 그린케어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며 “유럽 전역에서 사회복지서비스의 일부로 추진되고 있는 ‘그린케어’ 정책은 사회적 비용감소 뿐만 아니라 국민적 호응이 높은 사회복지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박사는 특히 “네덜란드는 농업 및 농촌과 연계한 농장을 중심으로 그린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며 “케어팜이라는 농장중심의 ‘그린케어서비스’가 자리잡았다”고 강조했다.

네덜란드의 케어팜 정착을 위한 노력

김 박사에 따르면 네덜란드 그린케어 정책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는 지원제도는 사회지원법, 장기요양보험제도, 청소년호법, 건강보험법 등이며 그린케어 정책과 연계돼 변화돼 왔다. 2007년 사회지원법 시행과 함께 기존 장기요양보험에서 다루던 서비스 중 노인을 위한 일부 서비스가 사회지원법 영역으로 2015년 이전되면서 그린케어 서비스 제공자로서 케어팜의 역할이 부각되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2015년 법개정에 따라 지방자치기관이 지역의 예산이나 서비스 대상의 특성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 지원할 수 있는 재량권이 생기면서 케어팜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현재 네덜란드의 케어팜은 시설 중심의 서비스에서 이용자중심의 서비스로 전환되고 있다. 이용자의 선택권과 자율권을 보장하면서 장기요양보험 비용 문제를 해결하는 측면에서 유용한 수단으로 케어팜이 활용되고 있다.

네덜란드의 케어팜은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도시근교에 위치한 전통적인 농장을 케어팜으로 운영하는 사례, 전통적인 농장은 아니지만 케어팜에 대한 수요급증으로 케어서비스 제공을 위해 새롭게 만들어진 경우, 도시 공원의 유휴부지를 활용한 경우 등이다.

김 박사는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산림에 기반한 산림복지시설 뿐만 아니라 근교농장과 도시공원이 사회서비스제공을 위한 핵심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며 “다양한 계층의 국민이 케어팜을 통한 사회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네덜란드처럼 녹색인프라 공간을 시민참여형 공간으로 확장해 사회적 비용을 절감, 그린케어서비스 등 국민혜택을 늘려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동물매개치료, 원예작물을 활용한 치유농업, 산림자원을 이용한 산림치유 등 치유프로그램이 농가 소득 증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제도가 정착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농사짓고 가공하는 수익만을 추구하는 생산적 농업에서 이제는 문화적 치유적인 농업으로 가야한다는 것이다. 그 가는 길이 작지만 강한농업, 강소농으로 가는 길이라고...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