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5컵 커피 마시면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
하루 3∼5컵 커피 마시면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8.01.0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은주 교수팀, 종합검진센터 방문 성인 2만 2000명 분석

하루 3∼5컵 미만의 커피 섭취가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 정도 분량의 커피 섭취가 말초혈관의 동맥 경직도를 완화시킨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성균관대 강북삼성병원 성은주 교수팀이 지난 2013년1월∼2015년12월 이 병원 종합검진센터를 방문한 성인(20∼70세) 2만 2005명의 커피 섭취 빈도와 말초혈관의 동맥 경직도 간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하루에 커피를 3컵 이상 5컵 미만 마시는 사람에서 비만ㆍ당뇨병ㆍ고혈압ㆍ고지혈증ㆍ심혈관 질환 가족력 비율이 가장 높았다. 수축기혈압ㆍ이완기혈압ㆍ공복혈당ㆍ당화혈색소ㆍ총콜레스테롤ㆍ저밀도지질단백질 수치도 이들 그룹에서 최고치를 기록했다.

연구팀은 하루 3컵 이상 5컵 미만 마시는 커피가 이들의 건강에 상당한 기여를 하는 것으로 예측했다.

성 교수팀은 논문에서 “남녀 차이는 있지만 하루 3컵 이상 5컵 미만 커피를 마시는 사람에서 가장 낮은 상완-발목 맥파 전달 속도를 보였다”고 기술했다. 이는 하루 3컵 이상 5컵 미만 정도의 커피 섭취가 동맥 경직도를 완화시켜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의미다.

커피에 포함된 페놀산ㆍ칼륨ㆍ카페인 등 다양한 물질이 동맥경화 위험을 낮추는 데 기여한다고 여겨진다. 특히 카페인은 염증 반응을 완화시킨다는 연구가 나와 있다.

성 교수팀은 논문에서 “커피 섭취와 심혈관 질환과의 연관성에 대해 현재까지 많은 연구가 이뤄졌으나 일관성은 없었다“며 ”다량의 카페인이 포함된 커피 섭취 뒤에는 단시간 동안 말초혈관 저항이 높아져 혈압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동맥 경직도가 증가했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고 소개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