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가상 방역훈련 실시
구제역 가상 방역훈련 실시
  • (주)농축유통신문
  • 승인 2011.10.28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대응태세 점검 및 새로운 SOP 시연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서규용)는 지난 24일 경기도 화성에서 현장훈련을 시작으로 2011년도 구제역 가상 방역훈련(CPX)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지난 3월 마련한 ‘방역체계개선 및 축산업 선진화 방안’ 후속조치로 7월 전면 개정된 ‘구제역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초동방역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으로 현장훈련은 구제역 발생을 가정하여 현장에서 지자체를 포함한 방역기관의 종합적인 대응태세를 점검했다.
이번 현장훈련의 중점사항은 △의심축 신고 접수에 따른 초동 대응 및 방역 준비사항 점검 △ 환축 확인에 따른 긴급대응 △대책본부 가동 및 긴급방역기구 편성 배치 △통제초소 및 거점 소독장소 설치 운영 △살처분 및 사체 처리 시연 △긴급 예방접종 및 소독 등 구제역 발생에서 처리까지 일련의 시나리오별 조치사항이 순서대로 시연됐다.
훈련장소에는 소독차량장비, 차단 방역기구, 예방접종 장비 등 방역기자재를 전시해 이해를 도왔으며 올해 처음 시행되는 현장 가상방역훈련은 국무총리실 등 중앙부처 뿐만 아니라 지자체, 축산단체, 소비자단체 등 다양한 기관이 참석해 국민적 관심을 환기시켰다.

▲의심축 검사를 위해 피검사를 위해 준비하는 모습.

▲구제역에 걸린 소는 사체처리기에 들어가 처리된다.

▲사체를 처리한 후 매장시킨다.

▲긴급 예방접종 및 백신접종을 시연하고 있다.
또한 전국적인 구제역 발생 가상 상황을 부여해 28일에는 도상훈련을 실시하고, 훈련결과를 평가해 다음달 11일에는 우수 지자체를 표창하는 평가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이번 가상방역훈련을 통해 지자체의 방역의식과 대응역량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가상방역훈련을 포함해 겨울철 구제역 발생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지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