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화 의원, "꿀벌 공익적 가치 재평가 필요"
정인화 의원, "꿀벌 공익적 가치 재평가 필요"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8.01.19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꿀벌의 공익가치와 위기극복 전략 수립’ 토론회가 농림축산식품부‧농촌진흥청 등 관련부처 공무원 및 전문가, 전국 양봉농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민의당 정인화 의원(전남 광양‧곡성‧구례)은 지난 12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이같이 토론회를 개최했다.

첫 주제발표자로 나선 안동대학교 정철의 교수는 “꿀벌의 공익적 가치는 약 5.9조 원으로, 꿀벌의 화분매개 보호 정책은 필수적”이라며 “화분매개와 농업생산 및 생태계 간 기능 연계가 중요하고 꿀벌 화분매개 보호 법제화나 양봉 관련 전문 연구 집단 양성도 필요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양봉산업 발전방안에 대해 주제발표를 맡은 농림축산식품부 송태복 축산경영과장은 “최근 꿀벌이 낭충봉아부패병 발생과 밀원식물의 감소로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다”며 “우선 밀원 확보가 중요하며 우수품종개발, 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시설 현대화로 양봉산업의 6차산업화를 통해 양봉산업의 발전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꿀벌의 건강과 질병관리 주제발표를 맡은 농림축산검역본부 조윤상 연구관은 “낭충봉아부패병의 경우 봉장주변 환경의 철저한 관리가 우선돼야 한다”며 “작은벌집딱정벌레는 발생 즉시 인근 동물위생시험소나 농업기술센터로 신고하고, 트랩설치나 벌통소각 등의 조치로 피해를 줄여야 한다”며 꿀벌 질병 등의 피해 조치 요령을 설명했다.

꿀벌 위기와 대응 연구방안의 주제발표를 맡은 농촌진흥청 이명렬 전 잠사양봉소재과장은 “지속가능한 양봉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관련 법률 제정이 우선돼야하고 꿀벌의 환경영향 모니터링 강화나 우수 품종 연구, 밀원식물 육성 보급 등을 통한 양봉산업 전담 인력 강화가 시급하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정인화 의원은 환영사를 통해 “최근 꿀벌의 생존에 위협을 주는 전염병과 해충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지만 정작 주요 화분매개자인 꿀벌 등을 연구하고 이를 보호‧활용하는 노력은 부족하다”며 “꿀벌의 공익 가치를 재평가하고 양봉산업 육성에 대한 생산성 있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