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탕박등급제 조기정착 위해 업계 총력
돼지 탕박등급제 조기정착 위해 업계 총력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02.02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점 상존…한돈·육류협 상호 홍보 계도 강화, 정부 장려 정책 필요
합리적인 돼지고기 가격정산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합리적인 돼지고기 가격정산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돼지의 탕박등급제 정착을 위해 산학이 힘을 모은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지난달 30일 국회의원화관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국회의원과 함께 합리적인 돼지고기 가격정산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현재 한돈산업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탕박등급제의 조기 정착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노력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참석자들은 지난 2014년 양돈수급조절협의회에서 돼지고기의 정산기준을 박피에서 탕박으로 전환을 제안 후 업계의 입장을 수렴 전환에 약속한 만큼 탕박등급제에 대한 공감대는 이미 형성됐다고 전했다.

하지만 대한한돈협회 최성현 상무는 현재 문제점은 탕박 기준가격에서 등급제를 적용함에 있어 농가와 육류업체간 대화나 소통 없이 그냥 단순히 지급률제로만 바뀌었다는 점이다면서 등급제 정산을 위한 업계 노력은 없었고 박피도축 중단은 도축장들의 이익을 도모하가 위한 수단 일 뿐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육류유통수출입협회 이선우 부장은 현장에서 농가와 육가공업체에 양 협회의 적극적인 지도와 홍보가 필요하다특히 등급제 조기 정착을 위해 정부차원의 정책자금 지원과 평가가산점 부여 등이 반영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대학교 김유용 교수는 이미 지난 시간부터 탕박정산의 정착을 위해 한돈산업의 공감대를 잘 형성했지만 지켜지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서 새로운 정책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선결조건은 현재의 등급판정체계와 규격돈의 범위를 확대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송태복 축산경영과장은 이와 관련해 탕박 등급제가 조기에 정착 할 수 있도록 양측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