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P와 친환경인증마크 차별화 적극 검토
GAP와 친환경인증마크 차별화 적극 검토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8.02.0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록 장관, 3월내 친환경농업 현장간담회 가질 것

친환경인증과 GAP인증 농산물은 전혀 다른 것인데도 인증마크가 비슷해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어 인증마크 형태를 개선하는 등 차별화가 추진될 전망이다.

지난달 2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과 친환경농업단체장과의 간담회에서 곽금순 한살림연합 상임대표는 이같은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GAP와 친환경인증마크 차별화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혀 앞으로 인증문제가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곽 대표에 이어 인증문제에 이어 식품안전관리 업무에 대한 의견이 나왔다. 김영재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은 최근 식약처가 생산단계 안전관리업무까지 흡수하겠다는 계획이 공개되면서 농업계가 공분하고 있다면서 먹거리 주무부처로의 일원화될 수 있도록 농식품부가 제대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생태농업으로의 관감한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해극 한국유기농업협회장은 우리 농업의 기본을 친환경 생태농업으로 과감하게 전환해야 환경도 살리고 국민들의 건강도 보장해 의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으며, 주형로 환경농업단체연합회장은 친환경소비 확대를 위해 고등학교까지 친환경학교급식이 실시되도록 중앙정부가 지원하고 농촌 체험활동을 강화해 학생들의 농업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친환경농산물 소비확대를 위한 자조금관리위원회의 역할강화와 제도적 장치 마련, 소비자협동조합의 지원 확대 등의 건의사항도 건넸다. 강용 친환경농산물의무자조금관리위원장은 친환경농업 시장 및 소비 확대를 위해서는 자조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거취율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과 인증비용 지원, 학교급식 차액지원 등이 더욱 확산돼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김혜정 두레생협연합회장은 소비자생활협동조합(생협)과 같은 대안소비에 대한 지원책이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친환경정책 건의사항에 대해 적극 검토하고 친환경현장간담회를 3월내에 갖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