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류하는 닭고기자조금…사업계획 난항
표류하는 닭고기자조금…사업계획 난항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8.02.08 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의 주도적인 사업확장을 두고 설전이 벌어졌다.

지난 2일 대전서 열린 2018년 제1차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는 육계농가들의 선진지 견학과 농가 교육사업을 자조금 사무국이 주도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사업을 이관한다는 의결안이 제시됐지만 파행을 겪었다.

이날 관리위원회에서는 2018년도 닭고기자조금사업계획(안)과 규정개정(안)을 의결하면서 관리위원 소위원회에서 올라온 ‘농가대상 교육사업’ 및 ‘해외 선진지 견학’에 대한 안건이 상정됐다.

그러나 대한양계협회와 한국육계협회의 반발에 부딪혀 파행을 겪었다.

대한양계협회 황일수 전무는 “자조금은 거출기관으로 사업 확장보다 거출율 향상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협회 고유의 사업 영역에 대해 자조금이 직접 핸들링 하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한국육계협회 박상연 부회장 또한 “닭고기자조금의 방만한 예산편성으로 최대 중점사업이었던 수급안정사업이 반토막에 그쳐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해 이 사업을 위해 거출을 독려한 회원사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육계협회가 실제 자조금 거출률의 90%이상을 전담해 전달하는데도 사무국차원에서 협회의 독립적인 사업을 진행하려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양 협회는 “자문기구 성격인 소위원회의 협의내용으로 관리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의결에 세우는 것도 안건 상정에 무리가 있다”고도 지적했다.

오랜만에 같은 목소리를 낸 양 협회가 사업영역을 두고 자조금과 불협화음을 낸 것이다. 닭고기자조금의 2017년 집행실적 57.8%, 거출률 60%를 밑돌아 사업영역 확장 명분이 부실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근 열렸던 한국육계협회 이사회에서는 상반기까지 닭고기자조금의 운영상황을 평가하고 의무거출금 납부 여부에 대해 논의한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대한양계협회 또한, 거출률에 대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데 사업을 확장하려는 움직임에 배타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닭고기자조금 사업계획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한편, 사업분야 확장에 대한 논의를 거듭하던 중 정족수 미달로 해당 사항이 의결되지 못해 서면결의로 예정된 대의원회에는 두 안건이 의결사항으로 부쳐질 것으로 보여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협회들 사이에서는 정족수 미달에 따른 절차상 문제제기와 거출이라는 본연의 역할이 부실한데 다른 사업을 진행한다는 것에 대한 의구심을 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닭고기자조금 올해 사업 규모는 지난해 68억원에서 16억원 줄은 52억7200만원 수준으로 육계협회 20억원, 양계협회 4억원, 토종닭협회 3억원 농협중앙회 1억3000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