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유전능력 정확도 향상 기술 개발
한우 유전능력 정확도 향상 기술 개발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8.02.13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유전체 자료 추가로 정확도 5〜11%P 향상
유전체 자료 수집에 활용되는 분석 칩.
유전체 자료 수집에 활용되는 분석 칩.

한우 보증씨수소의 유전능력 정확도가 더욱 높아진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한우 보증씨수소의 유전능력 평가에 이용하는 유전모수를 갱신하고 유전체 자료를 추가해 더 정확한 유전능력 값을 농가에 제공한다.

유전능력은 자손에게 전달되는 능력으로 씨가축(종축) 선발의 기준이 된다. 한우 농가는 유전능력을 이용해 우수한 가축(정액)을 선택하고, 계획교배로 개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보다 정확한 한우 보증씨수소의 유전능력을 얻기 위해 2009년부터 사용해 왔던 유전모수를 현재 한우 집단의 특징이 반영되도록 새롭게 추정하고, 2010년부터 축적해온 한우 4500마리의 유전체 정보를 기존 혈통과 능력검정자료에 추가했다. 새로운 유전모수 적용과 유전체 자료 추가로 유전능력 평가 정확도는 도체중에서는 60%에서 71%11%P 향상됐고, 등심단면적은 64%에서 70%6%P, 등지방두께는 64%에서 69%5%P, 근내지방도는 67%에서 72%5%P 향상됐다.

한편 유전능력 정확도가 향상됨에 따라 기존 씨수소의 유전능력이 더욱 정확한 값으로 변경돼 일부 보증씨수소 순위가 상향 또는 하향 조정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에 평가한 한우 씨수소 유전능력은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www.nias.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김시동 가축개량평가과장은 이번 보증씨수소 유전능력과 순위 변화는 국가 단위 한우 유전능력 평가 기술 발달에 따른 불가피한 상황으로 한우 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양해를 구한다더 정확한 유전능력 평가로 한우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