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인간 면역방어 원리…세계대백과사전 등재
농진청, 인간 면역방어 원리…세계대백과사전 등재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03.07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한화 농업연구사, 동물과 다른 면역반응 작용
톨-유사수용체 8의 활성 구조이다. 그림에서 Z-루프는 톨-유사수용체 8이 외부바이러스를 인식하거나 면역기능증진 유용물질이 결합하는 부위의 출입구 역할을 함.
톨-유사수용체 8의 활성 구조이다. 그림에서 Z-루프는 톨-유사수용체 8이 외부바이러스를 인식하거나 면역기능증진 유용물질이 결합하는 부위의 출입구 역할을 함.

국내 연구진이 인간의 면역방어 원리를 밝힌 연구결과가 전세계 과학자들이 만든 대백과사전에 등재됐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지난 5일 전 세계 과학자 2000명이 참여해 만든 신호전달분자 대백과사전 제2에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 동물유전체과 채한화 농업연구사의 연구 결과가 실렸다고 밝혔다.

신호전달분자 대백과사전은 생명과학, 의학, 약학 분야의 연구자에게 8천여 개 유전자의 기능정보와 배경, 질병과 연관된 변이정보, 미래 연구전망 등을 소개하고 있다. 초판은 2012년 발행됐으며, 네이처(Nature) 등 국제 학술지를 출간하는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에서 발간하고 있다.

채한화 농업연구사가 밝혀낸 인간 면역반응 원리는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수용체 가운데 -유사수용체 8(TLR8)’이 세포 안으로 침입하는 항원(외부 바이러스의 분자) 유형에 따라 면역반응과 항체(항바이러스 단백질) 생산을 조절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2016국제생물고분자학회지-유사수용체 8(TLR8)’은 외부 바이러스를 인식하는 부위(Z-루프)의 구조가 동물마다 달라 같은 바이러스라도 면역 반응 정도에 차이가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실린 적이 있다.

이번 연구는 인간 B형간염 바이러스의 저항성 형성 수용체로 알려져 있으며 항암제 개발의 목표 수용체로 연구되고 있는 -유사 수용체8(TLR8)’의 역할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축산 분야에서는 어린 가축의 면역 방어를 높일 수 있는 유용물질의 탐색과 과면역 반응을 낮추는 저감 물질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에 발간된 신호전달분자 대백과사전 제2판에는 채한화 농업연구사의 연구를 비롯해 국내 연구자 28명의 17개 신호전달분자 설명이 함께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