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도축수수료 인상 철회하라”vs“인상 불가피, 혜택 돌아갈 것”
“농협 도축수수료 인상 철회하라”vs“인상 불가피, 혜택 돌아갈 것”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8.03.08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 단체, 도축비 철회 촉구
농협, 내·외적 요인 인상 불가피

주요 축산 생산자 단체들이 농협 공판장의 도축비 인상을 두고 비판의 화살을 겨눈 가운데 농협측은 “불가피한 인상이다”며 “인상에 따른 혜택은 반드시 축산 농가에 환원될 것”이라고 밝혔다.

농협중앙회 4개 공판장이 지난 5일부로  도축수수료를 12만2500원에서 13만9000원으로 13.5% 인상하자 전국한우협회와 대한한돈협회, 한국낙농육우협회는 6일과 7일 잇따라 성명서를 내고 “축산단체와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도축수수료를 13.5%나 상승했다”며 “어려운 축산 현장을 외면하고 도축비를 상승시킨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인상 철회를 촉구했다.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은 “이번 도축수수료 대폭 인상은 농협의 고임금 조직 유지에만 급급하고, 농민의 소득·경쟁력 확보 등은 안중에도 없기 때문이다”고 평가했다.

하태식 대한한돈협회장도 소 도축비 인상이 곧 돼지에도 적용될 것을 우려하며 “농협과 돼지 생산 농가간  충분한 협의를 통해 인상방침을 정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승호 낙농육우협회장은 “농촌경제연구원 연구에 따르면 ’15년 도축장 매출에서 가장 높은 비중(56.7%)을 차지하는 것이 도축수수료다”며 “도축수수료에 지나치게 의존해 생긴 경영부담을 오롯이 농가에 전가시키는 행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농협 경제지주는 내·외적 요인으로 도축비 인상은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농협 안심축산 김재필 차장은 “최근 5년간 도축비 동결을 해 왔는데 특히 지난해는 18억원의 적자가 발생했다”며 “악순환 고리를 끊고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불가피한 인상이다”고 밝혔다.

김 차장은 “이미 민간 도축장들의 도축비는 상승됐고 1인 평균 용역비 경우에도 민간 도축장인 협신식품의 경우 280만원 선인데 비해 공판장 용역비는 20만원이 적은 상태다”며 “감가상각비, HACCP유지 비용, 도급비 등 내부 비용증가요인이 110억, 근출혈 보상금, 폐수·폐기 처리비용, 소방·안전 시설 등 발생되는 외부적 비용이 34억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농협측은 민간 도축장과 격차가 더 벌어질 경우 도축 품질이 저하돼 궁극적으로는 시장 지배력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와 도축사업은 도축비 외 다른 수익원이 없어 지속성을 위해서도 수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도축업계 관계자는 “농협의 음성공판장이 민간 도축장에 비해 소값이 40~50만원 정도 높게 책정돼 가격 안정 기능을 하고 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축산단체들은 무허가축사(미허가 축사)관련 문제를 매듭짓는 모양새가 되자마자 도축비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입장이다. 주요 축종 단체들은 서로 간 입장을 공유하며 향후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우협회 관계자는 “농협이 이번 도축수수료 인상을 철회하지 않으면 농협적폐청산의 일환으로 농협 불매운동에 돌입하겠다”며 농협적폐의 케이스로 지목하고 반발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해 농협과 생산자 단체 간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