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직매장, 연간 1100만원 신규 판매
로컬푸드직매장, 연간 1100만원 신규 판매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03.09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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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로컬푸드 직매장의 효시로 불리우는 완주로컬푸드 직매장.
국내 로컬푸드 직매장의 효시로 불리우는 완주로컬푸드 직매장.

출하자 대다수 스스로 가격 결정...도매시장 가격도 참고

신유통연구원, 농협로컬푸드 직매장 이용 실태 조사 결과 발표

농협로컬푸드 직매장이 출하자 1인당 연간 1100만 원의 판매액을 신규로 창출하는 등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다양한 상품 구색과 함께 식품 안전성에 대한 관리는 강화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농식품신유통연구원(원장 김동환, 이하 신유통연구원)74개소 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실태 현황과 출하자, 소비자 이용 실태 조사를 수행한 결과 나타났다.

농협로컬푸드 직매장은 안정적인 매출을 기반으로 출하자에게 소득 창출에 이바지하고, 소비자에게는 지역의 신선한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전체적으로 평가됐다.

특히 수수료는 농업인 평균 12.0%, 법인 평균 13.1%로 타 운영 주체보다 낮은 수수료율을 보이고 있다. 출하약정인 수는 매장당 평균 212.4명이며, 실제 출하자수는 132.5명으로 62.4% 참여율을 기록하고 있다. 출하자의 44.4%0.5ha 미만의 소농이며 6.2% 친환경, 3.9% GAP인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6년 직매장의 평균 매출액은 197700만원이며 2013년 개설 매장 기준 연평균 60.8%씩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농협로컬푸드 직매장 이용 실태 조사 결과를 살펴봤다.

◆ 출하 이용자의 절반로컬푸드 직매장 통한 판매

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의 출하 이용자 소득 창출액은 연간 1100만 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 출하자 312명의 이용 현황 결과이다.

특히 이들은 출하 물량을 늘릴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출하 대표 품목 기준으로 연간 총 판매액은 22275000원이며, 이 중 절반수준인 11805918원을 로컬푸드 직매장을 통해 판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하자 52.2%는 로컬푸드 직매장을 이용하면서, 기존 품목이 아닌 새로운 품목도 생산하고 있다. 출하자의 78.8%는 생산면적이 0.5ha미만이며 58.1%가 노지에서 재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출하자의 유통 경로 중 로컬푸드 직매장 비중은 64.4%이며 기존 도매시장, 직거래, 자가소비 등의 유통 비중을 10~20%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출하자의 40.7%도매시장과 로컬푸드 직매장 출하가격이 비슷하다고 응답했으며 출하자 92.9%는 스스로 가격을 결정하며, 주변인과 상의하거나 도매시장 가격을 참고한다고 답했다.

출하자의 종합만족도는 5점 만점에 4.01점으로 조사됐다. 직원서비스 만족도(4.26), 정산만족도(4.01), 교육만족도(3.75), 가격(3.66), 시설만족도(3.58), 수수료만족도(3.26) 등이다.

 이용 소비자, 한 달 10회 미만 방문상품구색 등 과제로

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한 달에 10회 미만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매일 신선한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어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상품 구색, 식품안전성 등은 보완해야 할 과제로 제시했다.

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 소비자 372명의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소비자의 66%한달에 10회 미만 방문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62.5%는 직매장이 집에서 10분 이내의 거리에 위치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소비자의 39.9%1회 평균 1~3만원, 5개 미만 품목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43.4%가 한 달 식비에서 로컬푸드 비중이 20% 미만인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의 41.3%는 농협로컬푸드 직매장과 대형마트를 함께 이용하고 있으며 주 구입 품목 군은 채소가 43.4%, 과일이 18.3%, 축산이 12.2% 순이다.

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 시 아쉬운점은 농축산물의 종류가 다양하지 못하다21.0%로 조사됐다. 소비자 66.5%로컬푸드 안전성에 대해 신뢰한다고 응답했다. 소비자들은 이용 만족도에 대해 5점 만점을 보였으며 매장 위치(3.9), 직원응대(3.8), 상품찾기 용이성(3.7), 매장 환경(3.7)은 높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매장 이벤트 만족도와 회원 혜택은 각각 2.8, 2.5점으로 낮게 평가됐다.

따라서 로컬푸드직매장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로컬푸드 사업의 체계화, 안전성 관리 강화, 지역 로컬푸드 대표상품 개발, 연중 상품공급 체계 지원, 홍보와 고객관리 강화, 전산시스템 개선, 로컬푸드 체험 및 교육 기회 확대 등이 요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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