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 식품원료 수입 228만톤…GMO 표시제품 ‘제로’
GMO 식품원료 수입 228만톤…GMO 표시제품 ‘제로’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8.03.16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11일까지 청와대 국민청원, ‘GMO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합니다’

57개 소비자·농민·환경단체들로 구성된 ‘GMO완전표시제 시민청원단’(아래 시민청원단)GMO완전표시제 법제화 촉구를 위한 20만 청와대 청원에 들어갔다.

최근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조사에 따르면, 매년 80% 이상의 시민이 GMO완전표시제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2016, 2017GMO완전표시제 개정을 요구하는 시민 서명은 208721명을 넘어섰다. 문재인 대통령은 ‘GMO 표시제 강화를 공약으로 약속했고, 식약처장은 거센 여론에 떠밀려 GMO 표시 관련 고시 개정을 거듭 약속한 바 있다.

현재 국회에는 GMO 완전표시제 관련 법안이 5개 발의돼 있는 상태이다. 이에 시민청원단은 취임 1년이 돼 가는데도 불구하고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노력이나 아무런 계획도 밝히지 않고 침묵하고 있다정부도 국회도 책임을 무한정 방기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시민청원단은 지난 12일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해 GMO를 사용한 식품에 예외 없는 GMO표시 공공급식·학교급식에 GMO식품 사용 금지 Non-GMO 표시를 막는 현행 식약처 고시 개정 등을 촉구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312일부터 411일까지 한 달간 ‘GMO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진행한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GMO완전표시제) 인증샷 올리기, 전국 생협매장 및 참여단체 건물에 포스터현수막 게시, ‘한국의 GMO표시제는 짝퉁공동광고, 홈페이지뉴스레터소식지 등 시민 참여를 알리는 홍보 등의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시민청원단은 “GMO 완전표시제와 학교급식 GMO 퇴출을 요구하는 국민 목소리를 전달하고 공약을 어떻게 지킬 것인지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