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소립 잡곡 발아율 높이는 기술 개발
농진청, 소립 잡곡 발아율 높이는 기술 개발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03.23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종 전 종자 처리로 발아율 20%p 향상, 노동력 94% 절감

소립 잡곡의 발아율을 높이는 종자 처리기술이 개발돼 화제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타 작물에 비해 파종 후 발아율이 낮은 소립 잡곡의 발아활력을 높이는 종자 처리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 기장과 같은 소립 잡곡 종자는 알곡 크기가 매우 작아 파종 후 입모가 불량해 다시 파종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소립 잡곡을 파종하기 전 종자를 화학적물리적으로 처리해 발아율과 발아속도, 균일도, 입모율을 높일 수 있는 종자 처리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출원했다.

먼저 종자를 물에 담근 채로 5분간 초음파 처리한 후 조는 물 1당 인산이수소칼륨(KH2PO4) 10g, 기장은 물 1당 질산암모늄(NH4NO3) 10g을 넣어 완전히 녹인다. 각 용액에 목초액 10m를 넣고 종자 0.5씩을 넣어 잘 젓는다. 조는 6시간, 기장은 24시간 동안 담근 후 건져서 물에 씻고 그늘에 말린 후 파종한다. 이 방법으로 종자를 처리하면 조는 20%p, 기장은 11%p 이상 발아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소립형 잡곡의 종자 크기를 키워서 발아율과 기계파종 효율을 높이고 발아한 후 솎음작업 시 노동력을 줄이기 위한 종자 알갱이(펠릿) 코팅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출원했다.

종자 알갱이 코팅 기술은 알갱이 물질(조는 규조토, 기장은 규조토, 탈크, 탄산칼슘)을 접착해 잡곡 종자 크기를 3.5mm로 만드는 가공 기술이다. 알갱이가 코팅된 종자는 기계파종이 가능해져 기존 인력점파에 비해 파종 및 솎음작업에 드는 노동 시간이 약 94% 단축된다.

농진청 생산기술개발과 정기열 농업연구관은 앞으로 소립 잡곡의 발아율을 높일 수 있는 종자 처리 기술을 관련 기관 등에 기술이전하고 농가 현장에 조속히 보급해 잡곡의 안정적인 재배와 기계화율 향상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