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장 돼지 수취가격은 얼마?…돼지 정산가격 예측 서비스 실시
우리 농장 돼지 수취가격은 얼마?…돼지 정산가격 예측 서비스 실시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8.04.04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제공한 돼지도체 등급별 예상 정산가격 조회 결과 참고자료.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제공한 돼지도체 등급별 예상 정산가격 조회 결과 참고자료.

최근 돼지 등급별 정산에 대해 관련 업계와 정부가 팔을 걷어붙인 가운데 축산물품질평가원이 돼지 등급별 정산의 조기 정착을 위한 본격적인 노력에 착수했다.

축산품품질평가원은 한돈 농가와 육가공업체가 등급별로 정산했을 경우 예상 수취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 ‘돼지도체 등급별 예상 정산가격 조회 서비스’를 지난 2일부터 실시하고 있다.

대한한돈협회와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 한국축산물처리협회 등 관련업계는 지난달 23일, 등급제 정산 조기정착에 뜻을 모으기로 한 바 있다.

일선 현장에서는 수취가격을 예측할 수 없어 한돈농가와 육가공업체의 돼지 등급제 참여가 저조해 수취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돼 왔다. 이에 따라 축평원은 한돈 농가에서 서비스에 접속 후 원하는 공판장이나 도매시장, 출하일자, 성별 등 조건을 적용하면 자동으로 가격을 산출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 것이다.  

또한, 4월부터는 매달 출하농가에게 발송되는 ‘등급판정 결과 안내서’에 등급별 정산 방식이 적용된 개체별 예상 수취가격을 포함해 제공한다.

축평원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출하농가나 육가공업체가 등급별 정산을 현실적으로 체감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조기 정착을 위한 의미 있는 출발”이라며 “앞으로도 등급판정 및 가격정보를 활용하여 등급별 정산을 위한 정보 공유와 홍보, 교육 등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