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논에서도 밭작물 수확 탁월
농진청, 논에서도 밭작물 수확 탁월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05.10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비용 물 관리 기술’로 수량 최대 23%↑

[농축유통신문=김수용 기자] 

전북 김제의 전업농 이 모씨. 쌀 생산 조정제 시행에 따라 논에 밭작물을 심기로 했다. 그러나 물 빠짐 해결이 문제였다. 배수관을 설치하면 논의 기능이 떨어질 수 있고 설치비 역시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땅을 파지 않고 배수관을 설치해 저렴하지만 생산량은 늘릴 수 있다는 말에 현장 실증에 참여해보기로 했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논의 본래 기능은 해치지 않으면서 재배하는 밭작물의 생산성은 높이는 저비용 물 관리 기술을 개발했다.

논은 벼 재배 시 물을 가둘 수 있도록 인위적으로 조성한 농경지다. 이 때문에 밭작물을 재배할 경우, 침수나 과습 피해를 입어 생산성 하락으로 이어졌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은 땅을 파지 않고 배수관(암거관: 물빠짐을 좋게 하기 위해 지하에 고랑을 파고 묻는 관)을 묻는 트랙터 부착형 무굴착 암거배수기술과 자동 물 빠짐과 물대기 기능을 갖춘 논 지하수위 제어시스템을 개발했다.

트랙터 부착형 무굴착 암거배수는 일반 트랙터에 매설기를 연결해 주행과 동시에 부직포로 감싼 땅 속 배수관과 충전재인 왕겨를 묻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흙을 깊게 뒤섞지 않아 땅속 양분을 그대로 유지하고 땅의 수평을 깨뜨리지 않아 언제라도 다시 논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콩을 재배했을 때 수량은 10a365kg으로 무설치 재배 296kg에 비해 최대 23% 많았다. 땅 속 배수관을 설치하는 비용은 헥타르(ha)당 약 650만 원으로, 땅을 파고 관을 묻는 굴착식 암거배수(1370만 원)에 비해 53% 이상 줄일 수 있다. 지하 배수량은 하루에 42mm로 기존 방식 29mm에 비해 42% 정도 많다.

논 지하수위 제어시스템은 물 빼기와 물대기를 관리하는 수위제어기를 설치해 지하수위를 조절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땅속 배수관을 설치한 논에 수위제어기를 추가로 설치하면, 가뭄 및 장마 시 물 수위를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작물 생육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콩을 재배했을 때 수량은 10a386kg으로 무설치 재배 307kg에 비해 최대 26% 늘어났다.

농촌진흥청 생산기술개발과 정기열 농업연구관은 물 관리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논에서 재배하는 밭작물이 늘 것으로 기대되며 정책사업을 적극 반영하고 농가 기술 보급에도 힘써 국산 밭작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