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육성 품목으로 농가 꿈 현실로
농업 육성 품목으로 농가 꿈 현실로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05.24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 한국 대표 품목 발굴‧육성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시알 차이나(Sial China)’ 식품박람회 한국관 내에 설치된 ‘미래클관’을 살펴보는 중국인 관람객 모습.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시알 차이나(Sial China)’ 식품박람회 한국관 내에 설치된 ‘미래클관’을 살펴보는 중국인 관람객 모습.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는 미래클 K-Food 프로젝트 품목 선정위원회를 통해 킹스베리 등 농가소득과 직결되는 신규 수출유망품목 9개를 선정하고 지원키로 했다.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액은 최근 10년간 45억불에서 92억불로 연평균 8.2%의 성장률을 보여, 동 기간 국가전체 연평균 수출증가율 3.5%2배 이상 상회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연간 1억불 이상 수출되는 품목은 10개뿐이며 이 중 수출이 농가 소득에 직결되는 품목은 인삼과 김 두 가지뿐이다.

이에 aT는 수출확대가 농가소득 증대에 직결될 수 있는 새로운 수출유망품목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2016년부터 미래클 K-FOOD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올 해도 농가소득기여도, 한국고유의 차별성, 수출적합성 등을 기준으로 신규 미래클 품목을 선정해 기존품목과 함께 21개 품목을 육성해나가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정된 품목은 앉은뱅이밀, 푸른콩 등 100% 국산원료를 활용한 가공식품, 킹스베리 등 종자로열티를 내지 않는 국내개발 우수 품목, 청양고추분말, 작두콩차 국산원료를 100% 활용하고 특허기술을 적용해 차별성을 확보한 품목, 그리고 미래형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는 곤충식품 등이다.

aT 백진석 식품수출이사는 국가의 대표 품목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단계적이고 장기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수출확대와 함께 농가소득 증가도 염두에 둬야한다앞으로도 aT는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고 미래에 클 품목을 적극적으로 발굴·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