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경기 국산 콩 가격 강세 전망
단경기 국산 콩 가격 강세 전망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05.25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경연, 재배면적 증가 불구 수확기 가격 좋을 듯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올 하반기 식용콩 물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단경기 국산 콩 가격이 전년보다 크게 오를 것으로 전망됐다.

농촌경제연구원은 최근 콩 농업관측 6월호를 통해 올해 하반기 국내 콩 생산량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TRQ 도입물량 감소로 인해 전체 공급량이 줄어 국산 콩 가격이 전년 동기보다 9.6% 상승한 5400/kg으로 내다봤다.

관측에 따르면 4~5월 국산 콩 도매가격은 정부 수매 물량 증가로 시장공급량이 충분치 않았고 정부 비축 물량이 방출되지 않았던 등의 요인으로 전년보다 강세를 보였다. 다만 4~5월 수입 콩 도매가격은 식용 콩 수입단가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어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금년 식용 콩 TRQ 도입계획물량은 전년보다 1000톤이 줄어든 285751톤으로 결정됐다. 문제는 20181~4월 식용 콩 TRQ 도입물량이 전년 동기간 보다 3.7% 증가한 15210톤으로 하반기 수입물량이 전년보다 다소 감소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정부가 논 타작물 재배지원 사업으로 인한 국산 콩 생산량 증가 등에 대비하기 위해 콩 수입계획물량을 감출시킬 계획이어서 콩 가공업체들의 조기에 수입물량을 확보하려 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이에 8~10월 단경기 국산 콩 도매가격은 비축물량 방출이 없을 경우 시장공급물량이 부족하고 하반기 식용 콩 TRQ 도입물량도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전년보다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정부가 시장공급물량 부족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하반기에 비축물량을 방출할 경우 단경기 가격은 전망치보다 하락 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콩 재배면적은 전년보다 16.8% 증가한 53229ha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의 영향으로 보이나 전환 신청 면적 중 전환 비율이 사업 신청 초기보다 점차 하락하면서 전망치보다는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금년 콩 생산량은 전년 대비 10.6% 증가한 94748톤으로 전망된다.

농경연 관계자는 금년 콩 생산량은 재배면적 증가로 전년보다 많겠으나 정부의 논콩 전량 수매 계획 등으로 시장공급량은 전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생산량 증가에 따른 수확기 가격 하락 가능성은 낮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