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행복정책 싹이 돋는다
지역행복정책 싹이 돋는다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8.05.25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 의령, 전주 등 확산…UN, 행복과 웰빙 추구하는 정책 전파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경제적인 지수가 아닌 삶의 질 지수’, 즉 행복지수를 설정하고, 지방농정이 아닌 지역행복정책을 추구하는 지자체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3일 서울 소공동 레이첼카슨홀에서 지방자치와 행복정책을 주제로 한 제1회 행복정책포럼에서 이지훈 국민총행복전환포럼 운영위원장은 지방정부의 행복정책 추진실태와 과제라는 발표에서 이같은 현황을 발표했다.

이 위원장은 “2011, UN은 총회 결의를 통해 공공정책에 행복과 웰빙을 반영하는 새로운 척도를 개발할 것을 회원국들에게 권장했다“320일을 세계 행복의 날(International Day of Happiness)’로 정하고, 다음 해인 2012년부터 매년 이날을 전후해 <세계행복보고서(World Happiness Report)>를 발표하기 시작하는 등 행복과 웰빙을 추구하는 정책을 전파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OECD 또한 2011년부터 더 나은 삶 의 지수(BLI : Better Life Index)’를 매년 발표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이후 행복지수 개발은 국가 지속가능발전 지표(SDGs)처럼 당연한 국제적 흐름(국가적 과제)으로 발전해 왔다실제 행복지표 개발은 이미 많은 나라들의 정부정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의 경우 5년 전인 2013년에 행복정책을 지향하는 52개 기초자치단체들이 모여 행복리그(せリーグ)’라는 연합조직까지 발족했음은 물론, ‘행복실감도시(幸福實感都市)’라는 슬로건을 통일적으로 사용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하동군이 지난 20092월 국내 다섯 번째, 세계에선 111번째로 국제슬로시티 도시로 인증됐다. 이후 높아진 하동군 이미지를 군민 행복으로 연결시켜 군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포석으로 20128, 전국 기초 자치단체 최초로 경남 하동군 행복지수 개발 용역에 착수해 개발했다는 것.

이후 의령군의회가 전국 최초로 주민행복 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고, 전북 전주시는 2015년 전주시 행복지표를 개발했다. 전주시 행복지표는 사람, 경제, 문화, 생태, ILS(Interaction and Learning System) 5개 차원에 12개 영역, 25개 하위 영역으로 구분돼 있으며, 102개의 실측지표 항목을 선정해 제시하고 있다.

이날 인사말을 한 박진도 국민총행복전환포럼 상임공동대표는 우리나라는 아직 지방분권과 지방자치가 온전하게 실현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의 행복정책에는 한계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면서도 우리는 같은 대한민국 하늘아래에서도 지역별로 시민의 행복도에 커다란 차이가 있고, 그 배경에는 지방정부의 정책적 차이가 있음을 주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