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살고 싶은 산촌, 청년에게 직접 듣는다”
“청년이 살고 싶은 산촌, 청년에게 직접 듣는다”
  • 임경주 기자
  • 승인 2018.06.0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산촌정책 열린 토론회 ‘산림청1번가’ 개최

[농축유통신문 임경주 기자] 산림청이 고령화·공동화 현상으로 지방소멸의 위기에 직면한 산촌의 인구문제를 해결하고 산촌인구 중 청년층의 비중 감소를 막기 위해 청년들을 산촌으로 유입해 차세대 리더로 양성하는 정책을 발굴·추진한다.

산림청(청장 김재현)1일부터 2일까지 12일간 정책고객인 청년들로부터 산촌 정책에 대한 이야기와 정책제언을 듣는 산촌정책 열린 토론회 산림청1번가를 개최한다며 1일 이같이 밝혔다.

올해 처음 열리는 산림청1번가는 서울 은평구 서울혁신파크에서 청년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서울혁신파크는 다양한 사회혁신그룹이 모여 있는 공간이며 중간지원조직과 문화·예술·교육·컨설팅 등 180여개의 단체가 입주해 있다.

앞서 산림청은 온라인과 전화 접수를 통해 40세 이하 청년 40명을 모집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산촌정책 진심 토크와 청년 참여 프로그램인 소그룹 팀 활동이 진행된다. 특히 산촌에 거주하며 사업을 운영하는 선배 청년들이 멘토로 참여해 현실적인 조언과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먼저 산촌정책 진심 토크는 산촌 정책에 대한 청년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양방향 소통을 위해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어 소그룹 팀 활동에서는 다양한 삶을 살고 있는 청년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산촌에서 생활하고 있는 청년’, ‘귀산촌 희망 청년’, ‘임업전공 청년등이 고루 섞인 팀을 구성한다.

각 팀에서 청년을 위한 산촌 활성화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현장투표를 통해 우수 팀을 선정한다. 선정된 우수 팀에게는 제안한 정책의 우수사례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현장견학 기회가 주어진다.

한편, 산림청은 이번 토론회의 결과를 검토하여 산촌의 청년 인구 유입을 위한 귀산촌 정책을 추진하고 산촌활성화를 위해 산촌거점권역 육성사업에도 반영할 계획이다.

산촌거점권역 육성사업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지역의 특화된 숲과 산림자원을 기반으로 친환경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 산촌지역 주민과 귀산촌인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최병암 산림복지국장은 산림청은 산림을 자원으로만 보던 관점에서 사람을 위한 공간으로 그 시야를 넓혀나갈 계획이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청년들이 산촌에 대한 이해과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