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이른 더위 가축 관리 주의 당부
농진청, 이른 더위 가축 관리 주의 당부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06.21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한우 안개분무 시설.
한우 안개분무 시설.

비타민과 광물질 보충송풍 팬·안개 분무로 체온 낮춰야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한낮 기온이 30()를 오르내리는 이른 더위가 찾아옴에 따라 가축과 축사 관리를 당부했다.

한우는 기온이 20이상이면 사료 섭취량이 준다. 특히, 비육우는 26이상이면 생산성이 떨어지고 30이상까지 오르면 발육이 멈추므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섭취량을 늘리기 위해 배합사료와 풀사료의 급여 비율을 7:3으로 조절한다. 풀사료는 5cm로 짧게 썰되, 볏짚보다는 질이 좋은 풀사료가 좋다. 물을 먹는 양이 늘기 때문에 물통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깨끗한 물을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한다.

젖소는 더위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유 생산량이 10%20% 줄고, 우유의 단백질 함량도 0.2%0.4% 낮아져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다. 땀이나 침을 흘리면 칼륨과 나트륨, 비타민 등 광물질이 손실되기 때문에 평소보다 4%7% 더 영양을 공급한다. 송풍 팬과 안개 분무 자동물뿌리개(스프링클러)를 설치하고, 그늘막을 설치하면 소의 피부 온도를 낮춰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다.

돼지는 몸집보다 폐 용량이 적고, 땀샘이 퇴화해 체온 조절 기능을 하지 못하므로 더 신경 써야 한다. 사료 먹는 양의 감소폭을 최소화하기 위해 먹이 주는 횟수를 늘린다. 같은 양을 주더라도 두 차례나 서너 차례에 나눠 먹이는 경우 먹는 양을 10%15% 늘릴 수 있다. , 사료는 온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이른 아침이나 저녁에 주는 것이 좋다. 물을 공급하는 선이나 물통의 내부 온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단열 시설을 설치한다. 돼지우리 천장에 단열재를 설치하거나 지붕에 흰색 페인트를 칠하는 것도 온도를 낮추는 방법이다.

닭은 체온이 41()로 높고 깃털로 덮인 데다, 땀샘도 없기 때문에 생산성이 떨어지며, 폐사로도 이어질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한다. 효과적인 닭장 환기 방법은 풍속을 높여 체감 온도를 낮추는 터널식 환기와 냉각판(쿨링패드), 자동 물뿌리개 설치 등이다. 또한 알맞은 사육 밀도를 유지하고 냉각수를 공급하며 출하할 때 수송 밀도, 시간, 환경에 신경 쓴다.

농촌진흥청 오형규 기술지원과장은 무더위로 인한 농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사양과 축사환경 관리 현장 기술지원단을 6월 중순부터 9월 말까지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술지원이 필요한 농장은 시·군 농업기술센터나 책임운영기관인 국립축산과학원 기술지원과(063-238-7203)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