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이낙연 국무총리, 농민단체장 초청 만찬간담회
[특별기획] 이낙연 국무총리, 농민단체장 초청 만찬간담회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8.06.22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지난 18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 초청으로 14개 농민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만찬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총리는 총리공관에 대해 설명하면서 참석자들과 소통을 위해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했고 농민단체장들은 대통령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한편, 농정현안에 대한 건의도 쏟아냈다. 그 내용을 요약한다.

마음에 품은 말 풀어 놓으세요

이낙연 총리 모두발언(요약)

저보다 대통령을 만나고 싶어 하셨고 저 또한 대통령이 직접 여러분을 만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졌는데 일정을 잡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한반도 문제를 가지고 워낙 다각적인 외교를 하시고 몰두하고 계십니다. 때로는 꿩(문재인 대통령) 보다 닭(이낙연 총리)이 더 맛있을 수도 있습니다.

농정에 관해서는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에 환불문제(쌀 우선 지급금 환급 문제)가 있었습니다. 농업계 지도자 여러분께서 통 크게 결단(농민단체 환급금자율납부 협조)해주셔서 풀어주신 것이 얼마나 고마웠는지 모릅니다. 제가 대통령께 보고를 드렸더니 그런 일도 있냐고 반가워하고 고마워했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넓은 마음으로 받아주신 덕분이기도 하고 동시에 출범 초기의 문재인 정부에 대한 신뢰의 반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과제 또한 몇 가지가 남아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개개 농산물 가격이 늘 국정의 화제가 되고 감자값, 양파값 등이 농민을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 개개의 문제들도 과거보다는 좀 더 세세히 내각에서 챙기고 있습니다. 오늘 한분도 빠짐없이 그동안 마음에 품으셨던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농민단체장의 건의사항

김영재 농민의 길 상임대표

대통령직속 농특위 설치를 통한 종합적인 농업먹거리 문제의 해결이 필요하다. 농정대개혁을 완수할 농정책임자 선임 필요하다. 농지 및 직불금 부당 수령 문제 등 농업적폐의 개선사항을 마련해야 한다.

이승호 농축산연합회 상임대표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대책위원회를 조속히 설치해야 한다. 식약처의 식품 관리감독 업무를 농림축산식품부로 이관해 줄 것을 건의한다.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미허가축사 문제는 환경부와 국토부 등 관계부처의 비협조적인 태도로 풀리지 않고 있다. 미허가축사 특별법을 제정하고 국무총리 산하 TF팀을 구성해야 한다.

박행덕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남북농업교류협력을 전면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통일농업 실현을 위한 중장기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 판문점선언이행추진위원회 산하에 남북농업교류협력TF 설치를 건의한다.

정한길 가톨릭농민회 회장

유엔 농민권리선언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밝히고 전향적인 입장을 요청한다.

김순애 전국여성농민총연합 회장

노무현 정부까지 있었던 농림부 내 농촌여성과가 사라져 여성농민의 권리를 담당할 부서가 없다. 성평등한 농업농촌을 위한 여성농민전담부서 설치해 달라.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

농업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농협적폐 청산이다. 농협중앙회장 선거 직선제를 비롯해 판매중심으로의 농협 개혁 등 농협조직의 개혁이 무엇보다 우선돼야 한다.

곽금순 한살림 상임대표

GMO완전표시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선거공약이기도 하다. 여러 단체들이 공동으로 GMO완전표시제 국민청원을 했는데 이에 대한 청와대 답변이 핵심을 피하고 있다. 후속적인 조치는?

박인숙 무상급식풀뿌리급식연대 상임대표

초등학교부터 실시하고 있는 친환경무상급식을 유치원은 물론, 고까지 전면 실시해 달라.

김혜정 두레생협 회장

국민과 함께하는 친환경생태농업으로 농정의 대전환을 이뤄줄 것을 청원한다.

이명자 한여농중앙연합회 회장

여성농업인의 권익신장을 위한 정책과 여성농업인의 육성을 위한 세심한 정책개선을 바란다.

강중진 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회장

농작업과 재해에 따른 농민피해를 지원하기 위한 농업노동재해보상법 법제화에 노력해달라.

김지식 한농연중앙연합회 회장

농약잔류기준의 미설정 등으로 PLS제도에 대해 3~5년간 유예해 줄 것을 요구한다. 농특위를 빨리 설치하고 특위위원으로 현장농업에 강한 사람이 배치되도록 해 달라.

정현찬 농식품부 농정개혁위원회 공동위원장

농정개혁위원회 설치 후 논의된 현안과 현장공청회에서 도출한 과제 대해 적극적으로 반영해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