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에서 제시된 농정공약, 중앙정부도 발 맞춰야
지방선거에서 제시된 농정공약, 중앙정부도 발 맞춰야
  • 김영하 대기자
  • 승인 2018.06.29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익형직불제’, ‘최저가격보장제’, ‘스마트팜밸리’ 등 공약

[농축유통신문 김영하 대기자] 613 지방선거에서 도지사 당선자들은 공익형직불제 강화와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 스마트팜밸리 조성, 학교무상급식의 확대 등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다.

최근 본지가 지방선거의 도지사 당선자들의 농정공약을 집계해 분석한 결과 농촌지역 광역 당선자들은 이같이 공약을 제시해 농민들의 요구사항이 소득증대에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직불제나 기본소득을 강화하겠다는 당선자가 4명이나 됐다. 최문순 강원도지사 당선자는 전국 최초 강원도형 농업직불제도입을 약속, 2020년까지 밭 농업직불금 현행 ha60만원을 쌀 소득보전 직불금 수준까지 증액하는 강원도형 농업직불제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고 송하진 전북도지사 당선자는 전북형 공익직불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시종 충북도지사 당선자는 기본소득 이하 농가에 실소득과의 차액을 보전하는 것은 물론, 농촌 취·창업 청년에게 3년간 소득지원, 대이음 청년농업인 농업안정자금 우선 지원 등을 통해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한 반면,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농정 전반을 직불제 중심으로 전환하고 공익형 직불제를 확대해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 강화에도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도 직불금을 늘려 농업인 소득향상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최저가격보장제를 실시하겠다는 당선자도 다수 나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당선자는 제주 농산물 전 품목에 대한 농산물 최저가격 보전(과거 5년 평균가격의 80% 수준)과 농업인 생활안전공제, 제주형 농작물재해보험 도입을, 양승조 충청남도지사 당선자도 가격보장제도를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스마트팜밸리를 조성하겠다는 공약도 분출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자는 스마트팜 확대와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ICT(정보통신기술) 활용과 드론, 로봇, 인공지능 기반의 정밀농업 R&D(연구개발)를 지원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고 충북전북경북경남도의 도지사들도 스마트팜밸리의 추진을 약속했다.

이밖에 협치조직을 설치와 학교무상급식의 확대 등 다양한 공약이 제시됐다. 이철우 도지사는 (가칭)경북농수축산물유통공사를 설립을, 원희룡 도지사는 농업인력지원센터를 확대 운영할 것을,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전남농정위원회를 설치와 전남푸드플랜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