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구제역·AI 청정지역 만들기 다짐
충남, 구제역·AI 청정지역 만들기 다짐
  • 김기홍 본부장
  • 승인 2018.07.1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방역 워크숍…방역관리 교육·분임별 토의 등 진행

[농축유통신문 김기홍 본부장] 충청남도(도지사 양승조)가 지난 5~6일까지 양일간 부여 롯데리조트에서 동물방역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고 방역주체 간 역할분담과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구제역·AI 청정지역 충남을 만들 것을 다짐했다.

이번 워크숍은 도와 시·군 방역담당자, 수의사회, ·축협 관계자,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등 125명이 참가한 가운데 방역주체 간 소통과 협력을 토대로 방역추진을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에는 도내 구제역과 AI 청정화 달성을 다짐하는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구제역 및 AI 발생의 주요 원인과 문제점, 차단방역에 대한 전문가 교육이 실시됐다.

전문가 교육에서는 이승윤 한별팜텍 원장이 우제류 방역을 주제로 국내 양돈실태와 구제역 백신 접종사례 등에 대해 교육했고, 손영호 반석가금진료연구소장이 가금류 방역을 주제로 AI 바이러스의 특성과 방역체계 개선 방안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이어진 분임 토의에서는 참석자 전원이 전반적인 동물방역에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으며, 방역 체계 강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분임별 주제는 예방적 살처분 적용범위 확대 대응방안 국가동물방역통합시스템 입력 및 축산차량등록제 확대시행 방안 예방적 살처분 원칙 개정 사전대응 구제역 백신접종 변화 대응방안 종돈장 방역관리 강화방안 등이다.

충청남도 오형수 동물방역위생과장은 구제역·AI가 자칫 축산업 붕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위기감을 갖고 방역주체 간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면서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가축질병 청정 기반을 마련해 구제역과 AI가 없는 충남을 만들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