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직파재배 기술과 전략 공유
농진청, 직파재배 기술과 전략 공유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07.13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파재배 활성화 위한 공동 연수 실시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지난 10일 국립식량과학원(전북 완주군) 풍요관에서 벼 직파재배 확산 방안을 공유하기 위한 공동 연수를 진행했다.

벼 직파재배는 모를 기르는 과정 없이 볍씨를 논에 바로 뿌리는 방법으로 논에 물을 댄 상태로 하는 담수직파와 물을 뺀 상태에서 하는 무논직파, 마른 논에 하는 건답직파법이 있다. 최근 정부와 농협경제지주가 생산비 절감을 위해 지원한 결과, 201618200ha였던 직파재배 면적이 2017년에는 21200ha로 확대됐다. 이번 행사는 직파 연구, 경제적 지원, 농가 현장 적용과 관련해 농촌진흥청, 농협경제지주, 직파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공동연수에는 농가, 연구원, 기술 보급 지도사, 농협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벼 생력 재배의 주요 방법인 직파재배의 지속적인 확대를 위해 주요 현황과 문제점, 재배 기술 정보를 공유하고 확대 보급 전략을 논의했다. 연수과정은 지역과 지대에 따른 벼 생태형별 직파재배 적기 벼 직파재배 잡초 및 잡초성 벼 방제 기술 벼 직파재배 상담 추진 사례 및 확산 방안 벼 무논점파재배(논에 물을 댄 뒤 뺀 상태에서 710알의 종자를 일정한 간격으로 뿌리는 방법) 단지 운영 실태에 대한 주제 발표로 진행됐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새로운 직파생력 재배법인 비닐종자 파종과 최소경운재배 및 밀파소식재배 시험포장을 관찰하고 확대 가능성에 대한 토론도 진행됐다.

농촌진흥청 이규성 차장은 벼 직파생력재배는 모를 심고 기르는 데 드는 시간과 노동력을 덜어 생산비를 줄일 수 있는 기술 개발 및 확대가 중요하다이번 공동연수를 통해 핵심 재배 기술 및 전략을 공유하고 연구원의 전문성을 강화해 직파재배 면적 확대와 쌀 가격 경쟁력 및 재배 안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