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논에서 밭으로’ 흙토람에서 토양 진단하세요
농진청, ‘논에서 밭으로’ 흙토람에서 토양 진단하세요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08.01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토양 특성, 토양에 맞는 재배 작물 등 확인 가능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쌀 생산 조정제 등으로 상당 면적의 논이 밭작물 재배지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흙토람을 통해 토양 정보를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지난해 경지 면적은 162796ha2016년보다 1.4% 줄었다. 그 중 논은 864865ha2016년보다 3.4% 준 반면, 밭 면적은 755931ha2016년 대비 1.1% 늘었다(통계청, 경지 면적 조사 결과, 2017).

충북 청주의 경우, 논은 1132ha가 줄었으나, 밭은 45ha 늘었다. 강원도는 논이 1197ha 줄었고 밭 면적이 885ha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논에서 밭으로 전환하는 경우, 해당 농경지에 재배하고자 하는 작물의 토양 적합도를 판단하고 효율적으로 양분을 관리하기 위해 토양환경정보시스템 흙토람(soil.rda.go.kr)’ 활용할 것을 추천하고 있다. 흙토람은 토양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다양한 수요자에게 필요한 각종 토양 정보를 빠르고 쉽게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논밭의 토양 특성과 추천 비료 사용량을 알 수 있다. 우선 흙토람에 접속해 해당 지번의 작물별 토양 적성도를 확인한다. 토양 적성도는 최적지, 적지, 가능지, 저위생산지로 구분된다. 그 다음, 토성, 유효토심, 배수등급, 경사 등 토양 특성과 산도, 유기물, 유효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 농경지 화학성을 확인한다. 이렇게 두 단계만 거치면 내 땅에 맞는 작물과 토양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토양 특성에 맞는 작물을 골랐다면 그에 맞는 비료를 처방받는다.

먼저 흙토람에서 비료사용처방을 선택한다고 분석하고자 하는 지역과 지번을 입력한다. 그리고 작물 유형과 작물을 고르면 토양 화학 성분 함량과 비료사용처방서가 발급된다. 이어 처방서에서 추천하는 비료량과 담당자의 의견을 참고해 영농에 적용하면 된다.

농촌진흥청 토양비료과 현병근 농업연구관은 앞으로도 논에서 밭으로 전환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농사를 짓기 전 흙토람에서 내 토양에서 재배하려는 작물이 자라기에 알맞은지, 어느 정도의 비료를 사용하면 좋은지 확인하고 합리적으로 관리해 안정적으로 농작물을 수확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