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렁에 빠진 염소산업 살리자”…염소 농가 전방위 총공세
“수렁에 빠진 염소산업 살리자”…염소 농가 전방위 총공세
  • 김재광 기자
  • 승인 2018.08.03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재광 기자] 

농식품부-지자체에 도움 손길 '호소'
염소 수매 자조금 조성 한 뜻 모아 '간절'
9일 예정된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 인사청문회
국회앞 염소 수매 촉구 시위 계획도

염소농가들이 유례없는 침체기를 걷고 있는 염소산업을 구제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염소 농가들은 자발적으로 염소 수매 자조금을 조성하고 각 지자체와 농림축산식품부에 지원 대책을 호소하는 등 곳곳에서 신음소리를 내고 있다.

아울러, 이달 9일 예정된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내정자 인사청문회에 앞서 수매촉구 시위를 계획중이다.

염소 농가 지원 관련, 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 관계자는 “염소농가들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있다”며 “KBS 6시 내고향 등 TV와 신문·방송에 염소고기 효능과 우수성을 홍보하고 경영 안정을 위해 최근 수요조사를 마친 농가사료직거래활성화 사업자금을 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FTA폐업지원 대상 염소농가들의 출하가 몰릴 경우 가격 폭락이 예상돼 축사 철거 및 염소 처분기한을 내년 10월까지 연장했다.

이처럼 염소 농가들의 피해보전에 고심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비치면서도 염소 수매에 관해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염소고기 수매 시 저장보관의 문제와 FTA폐업보상 품목으로 지정된 염소고기를 수매하는 것은 보조금 중복지원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다.

FTA로 염소고기 수입관세가 저리로 인하된 가운데 국내 염소가 수매된다면 수입량이 더 늘어나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축산물에 대한 정부수매는 2011년 구제역 발생 당시 한우와 돼지가 마지막이었다.

이미 보편·대중화된 한우와 돼지고기는 가축질병으로 인한 출하적체 물량 해소라는 긴급한 조치를 요했고 빠른 수매효과를 나타낼 수 있었지만 염소고기의 소비 계층이 한정적인 데다 저장보관의 문제가 발생하는 등 뚜렷한 효과를 내기 어려워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관계자는 “염소산업과 마찬가지로 사상 최악의 침체기를 겪고 있는 계란을 포함해 사슴·양봉 등 타 축산물의 수매·도태 요구에도 도와주지 못했다”며 형평성의 문제도 언급했다.

한편, 염소농가들이 정부 수매를 돕기 위한 자조금 조성에 활기를 띄고 있는 가운데 업계 관계자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개인명의 통장에 염소수매자조금이란 별칭을 삽입했더라도 후원금의 성격으로 모금해야한다”며 “자조금 명목으로 모금하면 오해의 소지가 있어 추후 문제가 불거질 경우 염소농가 간 불신이 또다시 산업 침체기를 이끌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타 축종 축산 자조금 관계자는 “임의자조금이더라도 축산자조금의 조성 및 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축산단체(통상 관련 협회)가 운용해야 하고 농식품부 승인을 통해 매칭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