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폭염 땐 스마트팜 장비도 관리 필요
농진청, 폭염 땐 스마트팜 장비도 관리 필요
  • 김수용 기자
  • 승인 2018.08.16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유통신문 김수용 기자] 

폭염 대비 스마트팜 장비 관리 요령 소개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폭염에 대비해 온실 스마트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관리에 특별히 신경써 줄 것을 당부하고 관리 방법을 소개했다.

높은 기온이 계속되면 온실 안은 바깥보다 온도가 높이 오르기 때문에 센서류나 제어용 PC 등의 내구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 특히, 스마트팜에 사용하는 센서류의 작동 온도 범위는 대부분 영하 40에서 영상 60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우선, 센서 신호처리부는 직사광선을 피해 설치하는 것이 좋다. 센서값의 온도 범위가 알맞은지 확인해 오류로 인한 개폐기, 차광막 등 구동기의 오작동을 막는다. 작물을 재배하지 않는 휴작기에는 센서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내부 환경 측정에 사용되는 습도, 이산화탄소, pH, EC, 토양 수분장력 센서 등은 분리해 보관한다. 센서의 신호를 받는 A/D보드는 구동기 동작을 위한 스위치 릴레이 등 열이 발생하는 부품들로 이뤄져 있다. 내부가 40를 넘는다면 커버를 열고 대형 선풍기로 열기를 빼내는 것이 좋다.

제어용 PCCPU,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등 열이 발생하는 부품으로 구성돼 있다. 여름철에 바깥 온도가 30℃~40가 되면 PC 내부는 60이상까지 올라 갑자기 시스템이 멈출 수도 있다. 제어용 PC는 통풍이 잘 되고 30이하인 곳에 설치한다. 필요하다면 덮개를 열어 두거나 선풍기로 내부 열이 빠질 수 있도록 하면 작동이 멈추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온실 센서와 개폐기 등 스마트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의 작동 여부를 기록해 하드웨어 불량, 조작 미숙 등 오류를 분석할 수 있는 스마트팜 블랙박스 시스템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김상철 스마트팜개발과장은 국내 농업 생산액의 13%를 차지하는 시설원예산업에 스마트팜이 더 많이 보급될 수 있도록 관련 기술 개발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